매일유업이 인적분할로 자회사의 적자부담을 덜면서 수익성이 개선돼 기업가치가 커질 것으로 전망됐다.

오경석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0일 "매일유업의 인적분할은 본업이 재평가받을 기회"라며 "부진했던 주가가 올라 기업가치가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매일유업, 인적분할로 자회사 부담 벗어나 기업가치 상승  
▲ 김선희 매일유업 대표.
매일유업은 5월1일 인적분할이 이뤄져 6월5일 재상장한다. 매일홀딩스가 지주회사로 관리 및 투자를 맡고 매일유업이 사업회사로 유가공제품의 개발과 판매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인적분할 비율은 매일홀딩스가 0.47, 매일유업이 0.53이다.

매일유업은 그동안 유가공사업의 실적호조에도 불구하고 제로투세븐과 엠즈씨드(폴바셋) 등 자회사의 수익성 부진이 부담으로 작용했다. 특히 유아동품 회사인 제로투세븐은 지난해 영업손실 122억 원을 냈다.

하지만 이번 분할로 제로투세븐과 엠즈씨드는 지주회사인 매일홀딩스로 편입된다.

오 연구원은 "매일유업의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526억 원이었지만 별도 영업이익은 691억 원"이라며 "기존 연결과 별도기준 실적의 차이만큼 수익이 상승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바라봤다.

매일유업은 상반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8362억 원, 영업이익 246억 원을 거둘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4.5%, 영업이익은 44.2% 늘어나는 것이다.

커피음료와 유기농우유 등 고수익품목의 판매호조와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 흰우유(백색시유)의 비중 축소도 수익성에 기여할 것으로 파악됐다.

상하목장 우유 등 유기농우유의 영업이익률은 5.6%, 바리스타 등 커피음료는 7.7%, 흰 우유는 -4%로 추산됐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