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가 최저가 정책을 강화한 효과로 지난해 매출이 늘어나고 적자폭이 크게 줄었다.

위메프는 지난해 매출 3691억 원, 영업손실 636억 원을 냈다고 6일 밝혔다. 당기순손실은 830억 원을 봤다.

  위메프 지난해 적자 축소, 박은상 내년 흑자전환 자신  
▲ 박은상 위메프 대표.
전년과 비교해 매출은 70.5% 늘고 영업손실은 55.3% 개선됐다. 순손실도 전년보다 614억 감소하며 42.5% 개선됐다.

위메프에 따르면 통신판매중개업 형태의 수수료 매출이 1648억 원으로 전년보다 40.7% 증가했고, 직매입 방식을 통한 상품매출이 243억 원으로 105.4% 늘었다.

특히 직매입부문에서 소셜커머스 최초로 선보인 신선식품 서비스 '신선생'과 신발 편집매장 슈즈코치 등이 급성장하며 전체 매출의 55.4%를 차지했다. 중개행위방식의 수수료 매출(44.6%)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영업손실 역시 크게 개선하면서 ‘수년째 적자에도 치킨게임을 한다’는 비난에서 어느정도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위메프 관계자는 “위메프가 최저가 경쟁과 날짜별 할인 마케팅 등 소셜커머스의 기본에 충실한 점이 효과를 본 것”이라며 “독보적인 최저가 정책으로 기존고객들의 구매율이 증가하고 신규 구매자수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위메프는 흑자가 나면 이를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 집중할 계획을 세워뒀다.

박은상 대표는 “올해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수익성 개선뿐 아니라 성장을 위한 외연확장도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며 “최저가로 발생하는 수익을 고객의 혜택으로 되돌리는 등 가격 경쟁력에 기반해 기존의 거대 플랫폼 사업자들과의 새로운 경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지난해 사업본부를 3개로 나누는 조직개편을 통해 속도경영을 선언했다. 무료배송을 확대하고 이마트 ‘가격의 끝’ 프로젝트에 도전하는 등 최저가 정책을 강화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