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이 중형유조선부문의 시장지배력을 활용해 후판가격 상승을 계기로 일감이 늘어날 수 있다.
현대미포조선이 후판가격 상승분만큼 선가를 인상하기 전에 선주들이 앞다퉈 발주를 늘릴 수 있다는 것이다.
▲ 한영석 현대미포조선 사장. |
MR탱커는 석유와 석유화학제품 등 액체화물을 실어 나를 수 있는 유조선을 말한다.
현대제철은 3월 안에 후판가격을 톤당 3만 원 정도 인상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현대제철은 올해 1월 후판가격을 톤당 5만 원 인상했는데 또다시 후판가격을 올리려는 것이다.
현대제철 등 국내 철강사는 후판의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이 올해 3월 기준으로 지난해 4분기보다 37% 정도 오른 데 따라 후판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후판가격이 1% 오를 때마다 영업이익이 3% 정도 줄어드는 데 따라 MR탱커 등 신조선가격을 올려 타격을 막아낼 것으로 추정된다. 후판가격은 배를 새로 건조할 때 드는 비용에서 약 10~20%를 차지한다.
현대미포조선이 수익성 악화를 피하기 위해 신조선 가격을 인상하면 그동안 발주를 할지 말지 눈치만 보고 있던 선주들이 발주를 서두르게 될 수 있다.
박 연구원은 “저유가기조가 이어지면서 전 세계 석유제품 물동량이 늘어나 MR탱커 수요도 확대되고 있다”며 “MR탱커 경쟁력이 높은 현대미포조선이 올해 봄부터 수주잔고를 가득 채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도 저유가기조가 이어지면서 전 세계 석유제품의 해상운송량이 2016년보다 1.2% 가량 늘어난다.
이 경우 MR탱커 수요가 확대될 수 있지만 MR탱커의 공급량은 현재 수요에 훨씬 못 미친다.
전 세계 MR탱커 인도량은 지난해 100척에서 2018년 사상 최저 수준인 30척 정도까지 축소될 것으로 전망됐다. 시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MR탱커도 빠르게 노령화되고 있다는 점도 MR탱커의 발주를 확대하도록 만드는 요인이라고 박 연구원은 말했다.
현대미포조선은 MR탱커부문에서 경쟁력이 높아 가장 큰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클락슨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인도된 전 세계 MR탱커 가운데 절반을 현대미포조선이 만들었다.
2018년 MR탱커의 공급을 확대하려면 올해 상반기 MR탱커 발주를 마쳐야 하는 데 따라 현대미포조선의 MR탱커수주는 올해 상반기에 집중될 것으로 박 연구원은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