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의 준중형 전기 세단 '더 기아 EV4'. <기아>
25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지난 4일 기업의 탄소 배출 감축 목표를 검증하는 '과학 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로부터 2045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중간 단계 온실가스 감축 계획에 관한 승인을 획득했다.
SBTi는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유엔 글로벌 콤팩트(UNGC), 세계자연기금(WWF) 등이 주요 환경 국제기구가 공동 설립한 글로벌 기구로,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파리기후변화협정에 기반해 과학적으로 검증한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8월 SBTi에 가입해 감축 계획을 제출한 뒤 약 4개월 만에 승인을 받았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스코프 1·2 배출량을 2024년 대비 42%, 스코프 3는 63% 감축하겠다는 감축 목표를 제출했다. 기아는 2035년까지 스코프 1~3 전반에서 63% 감축 목표를 제시했다.
이번 SBTi 승인으로 현대차·기아는 영국 전기차 보조금 제도의 직접적 수혜 대상이 됐다.
영국 정부는 올해 7월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 요건에 제조사의 SBTi 승인 여부를 포함했다. 보조금 제도를 3년 만에 재도입하면서 환경 기준을 강화한 것이다.
기아 영국법인은 준중형 전기 세단 EV4 에어와 중형 목적기반모빌리티(PBV) PV5 패신저가 '밴드2' 보조금 대상에 포함돼 대당 1500파운드(약 295만 원)의 지원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 완성차가 영국의 보조금 혜택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