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오션플랜트 친환경 상선 신조 시장 재진입, 강영규 "중소형 선박 새 기준"

▲ 강영규 SK오션플랜트 사장(왼쪽)이 조경국 케이티에스해운 대표이사와 지난 22일 경남 고성 SK오션플랜트 본사에서 계약 체결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SK오션플랜트 >

[비즈니스포스트] SK오션플랜트가 600억 원 규모 계약을 맺고 상선 건조 시장에 재진입한다.

SK오션플랜트는 지난 22일 케이티에스해운 및 세줄선박관리와 6800톤급 메탄올 이중연료 오일·케미칼 탱커 2척(각 1척)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모두 600억 원 규모다.

강영규 SK오션플랜트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SK오션플랜트가 다시 상선 신조 시장 주요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첫걸음”이라며 “친환경·고효율 선박 설루션을 지속 제시해 중소형 선박 시장의 새 기준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번 수주는 2020년 스테인리스스틸(SUS) 탱커 인도 뒤 약 4년 만에 상선 신조 시장에 재진입하는 첫 프로젝트다.

SK오션플랜트는 앞으로 친환경 중소형 선박 시장에서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토대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메탄올 연료는 기존 벙커C유 등 중유보다 황산화물과 미세먼지 배출을 크게 줄이고 이산화탄소 배출도 적어 해운 시장의 대표적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건조되는 선박은 길이 109.6m, 폭 18.2m, 깊이 9.5m 규모의 6800톤(DWT)급 오일·케미컬 탱커로 메탄올 이중연료(Methanol Dual Fuel, DF) 기술이 적용된다. 

1번 선박은 2027년 1월 강재 절단을 시작으로 2028년 5월 인도된다. 2번 선박은 2027년 4월 착공해 2028년 5월 인도된다.

SK오션플랜트는 설계와 기자재 구매, 절단·조립·탑재·시운전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수행한다.

특히 이번 선박은 선주사 케이티에스해운이 해양수산부의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 지원을 받아 발주했다.

해당 사업은 메탄올과 암모니아 등 대체연료 선박 도입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국내 조선·해운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SK오션플랜트는 이번 계약으로 친환경 기술 기반 상선 신조 시장 재도약을 본격화한다. 특히 메탄올 DF 선박이 최근 해운업계에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는 만큼 앞으로 추가 수주와 사업확장성 확보 등에서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