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주관으로 공공기관·민간기업 등 7곳이 참여해 개발한 차세대 고속열차 EMU-370의 조감도. <국토교통부>
국토부에 따르면 EMU-370의 시범운항 시기는 2030년이며 2031년 이후 상용화가 목표다.
시속 370km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른 고속열차의 속도이다.
현재 중국의 CR450이 상업운행속도 시속 400km로 2027년 영업을 목표로 시험운행하고 있다. 이밖에 프랑스·독일·일본 등은 시속 320km의 고속열차를 현재 운행 중이다.
EMU-370개발 사업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주관해 공공기관·민간기업 등 7곳이 참여했다. 개발은 2022년 4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4년간 총 225억 원이 투입됐다.
사양은 설계 최고속도 시속 407km, 상업운행 최고속도 시속 370km, 편성길이 8량 200.1m, 좌석수 479석, 전동기 용량 560kW 등이다.
개발을 위해 총 6개의 핵심기술이 개발돼 △고속 전동기 출력 47.4%, 향상 △주행저항 12.3% 감소 △횡방향 진동가속도 33% 저감 △실내소음 2데시벨(dB) 감소 등의 효과를 봤다.
국토교통부는 EMU-370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초도차량 1~2편성(총 16량)을 내년 상반기에 발주하고 2030년 초부터 평택~오송 구간 등에서 시범 운행을 실시할 계획을 세웠다.
한편, 오는 23일 경기 의왕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국토교통부와 관계기관 등이 참석해 ‘차세대 고속열차 상용화 핵심기술 개발 성과발표회’가 열린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