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산업통상부는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LNG 화물창 국산화 워킹그룹’의 첫 회의(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는 박동일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의 주재로,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한국가스공사,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이 참석했다.
LNG 화물창은 섭씨 영하 163도의 LNG를 저장·운송하는데 핵심 기술이다.
한국 조선 기업들은 LNG운반선을 건조할 때마다 기술 로열티로 해외기업에 1척 당 수백억 원을 지급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LNG 화물창을 ‘초혁신경제 15대 선도 프로젝트’로 선정하고 연구개발 기반구축, 세제 등 패키지 지원을 병행하고 있다. 산업부도 2026년 업무보고에 ‘LNG 화물창 실증 추진’을 핵심 과제로 포함해 추진키로 했다.
LNG 화물창 국산화 워킹그룹은 앞으로 매달 1~2회 논의를 열고 신규 국적선 발주 등 LNG 화물창 국산화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한국형 LNG 화물창 모델 KC-2는 소형 선박에는 기본적 안전성 검증을 마쳤으나, 아직 대형선박에는 적용한 사례가 없다.
대형선박에 최종 실증을 거치기 위해 기술검증 방안, 비용·기술 위험 지원 등이 필요하며 워킹그룹은 이를 해결하는 데 나선다.
산업부 관계자는 “LNG 화물창은 정부가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최우선 과제중 하나며, 실증에 필요한 제반 여건을 마련해 빠르면 내년 1분기 내 최종 실증방안을 확정하겠다”라며 “지역 기자재 업체와 대형 조선사가 상생할 수 있도록 LNG 화물창을 포함한 핵심 선박 기자재 육성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회의는 박동일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의 주재로,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한국가스공사,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이 참석했다.
▲ 산업통상부가 LNG 화물창 국산화 워킹그룹을 발족하고 내년 1분기까지 대형 선박에 실증방안을 확정키로 했다. 사진은 LNG 화물창 내부 모습. <한국가스공사>
LNG 화물창은 섭씨 영하 163도의 LNG를 저장·운송하는데 핵심 기술이다.
한국 조선 기업들은 LNG운반선을 건조할 때마다 기술 로열티로 해외기업에 1척 당 수백억 원을 지급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LNG 화물창을 ‘초혁신경제 15대 선도 프로젝트’로 선정하고 연구개발 기반구축, 세제 등 패키지 지원을 병행하고 있다. 산업부도 2026년 업무보고에 ‘LNG 화물창 실증 추진’을 핵심 과제로 포함해 추진키로 했다.
LNG 화물창 국산화 워킹그룹은 앞으로 매달 1~2회 논의를 열고 신규 국적선 발주 등 LNG 화물창 국산화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한국형 LNG 화물창 모델 KC-2는 소형 선박에는 기본적 안전성 검증을 마쳤으나, 아직 대형선박에는 적용한 사례가 없다.
대형선박에 최종 실증을 거치기 위해 기술검증 방안, 비용·기술 위험 지원 등이 필요하며 워킹그룹은 이를 해결하는 데 나선다.
산업부 관계자는 “LNG 화물창은 정부가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최우선 과제중 하나며, 실증에 필요한 제반 여건을 마련해 빠르면 내년 1분기 내 최종 실증방안을 확정하겠다”라며 “지역 기자재 업체와 대형 조선사가 상생할 수 있도록 LNG 화물창을 포함한 핵심 선박 기자재 육성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