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전통시장의 전체 매출이 대형마트 등에 밀려 최근 12년 동안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그동안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3조5천억 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했지만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을 받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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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한표 새누리당 의원 |
새누리당 김한표 의원이 5일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2001년 전국 전통시장의 전체 매출은 40조1천억 원(1438곳)이었으나 2013년 20조7천억 원(1502곳)으로 무려 48% 급감했다.
전통시장 한 곳당 평균매출도 2001년 279억 원에서 2013년 138억 원으로 절반(50.5%) 수준으로 떨어졌다.
연도별로 전체 매출을 보면 2006년 29조8천억 원으로 30조 원 밑으로 떨어진 데 이어 2010년 24조 원, 2012년 21조1천억 원으로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반면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2009년 33조2천억 원에서 2013년 45조1천억 원으로 늘어났다.
그동안 정부는 3조5천억 원을 투입해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김한표 의원은 "정부가 2002년부터 본격적으로 전통시장 활성화에 나섰으나 오히려 매출이 반토막으로 떨어졌다"면서 "전통시장 살리기 정책의 문제점을 진단해 시장상인들이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