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저비용항공사 이스타항공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대형 여객기 도입을 추진한다.
19일 항공 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오는 2027년을 목표로 보잉의 B787 계열 여객기 도입을 위한 사내 태스크포스를 지난 9월 구성했다.
회사 측은 12월 초 보잉과 도입 논의를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B787은 항속거리 1만㎞ 이상을 바탕으로 미주와 유럽, 오세아니아 등 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한 광동체(좌석간 통로가 2줄) 여객기종이다.
기체 도입여부에 따라 회사의 장거리 국제선 사업 진출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통상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은 협동체(좌석간 통로가 1줄) 여객기를 단일 기종으로 들여와 일본·중국·동남아시아 등 중·단거리 노선 운항에 투입하는 운용전략을 펴고 있다.
기종을 통일할 경우 운항인력 운용, 조종훈련, 정비 통일성 등 차원에서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중·단거리 노선용 협동체 기종 B737-8 10대, B737-800 10대 등 여객기 20대를 운용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구체적 도입 여부와 시점은 도입을 확정하면 공식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19일 항공 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오는 2027년을 목표로 보잉의 B787 계열 여객기 도입을 위한 사내 태스크포스를 지난 9월 구성했다.
▲ 이스타항공이 지난 9월부터 B787 여객기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은 이스타항공의 B737-800. <이스타항공>
회사 측은 12월 초 보잉과 도입 논의를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B787은 항속거리 1만㎞ 이상을 바탕으로 미주와 유럽, 오세아니아 등 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한 광동체(좌석간 통로가 2줄) 여객기종이다.
기체 도입여부에 따라 회사의 장거리 국제선 사업 진출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통상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은 협동체(좌석간 통로가 1줄) 여객기를 단일 기종으로 들여와 일본·중국·동남아시아 등 중·단거리 노선 운항에 투입하는 운용전략을 펴고 있다.
기종을 통일할 경우 운항인력 운용, 조종훈련, 정비 통일성 등 차원에서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중·단거리 노선용 협동체 기종 B737-8 10대, B737-800 10대 등 여객기 20대를 운용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구체적 도입 여부와 시점은 도입을 확정하면 공식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