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2025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평가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자동차안전도평가는 법적기준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하고, 결과를 공개해 제작 차량의 안전도 향상을 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 프로그램이다.
 
안전도 평가서 현대차·기아 1등급 '싹쓸이', BYD '아토3' 테슬라 '모델3' 사고예방 안전성 최하위권

▲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5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평가에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9과 팰리세이드, 넥쏘, 기아 EV4 등 4개 모델이 1등급을 획득했다. 사진은 현대차 플래그십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이오닉9'. <현대차>


올해는 차량 11개를 대상으로 충돌 안전성, 외부통행자 안전성, 사고예방 안전성 등 모두 3개 분야에서 평가를 진행했다.

급가속 사고와 전기차 화재로 인한 탈출 불가 사고 등에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점을 고려해, 충돌안전성 분야에 다양한 평가 항목을 신설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국토교통부 측은 설명했다.

올해 평가에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9과 팰리세이드, 넥쏘, 기아 EV4 등 4개 모델은 3개 분야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얻어 1등급을 획득했다.

BMW iX2와 KG모빌리티(KGM) 무쏘EV, 기아 타스만은 2등급을, 혼다 CR-V는 3등급을, BYD(비야디) 아토3, 테슬라 모델3는 4등급을, 포드 익스플로러는 5등급을 각각 받았다.

전기차에 별도로 실시한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에서는 아이오닉9과 무쏘EV, EV4, 모델3가 별 4개를, 아토3는 별 3개를, iX2는 별 2개를 획득했다.

사고예방 안전성 평가에서는 익스플로러가 별 1개, 아토3와 모델3가 별 2개를 획득해 하위권에 머물렀다.

김홍목 국토교통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페달오조작 등에 관한 평가항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자동차안전도평가 본연의 역할인 안전한 자동차 개발·제작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