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백화점이 일본 현지 K패션 유통망 확장에 나선다. 

현대백화점은 19일 패션 플랫폼 스타트업인 메디쿼터스가 일본에서 운영중인 온라인 패션몰 ‘누구(NUGU)’에 ‘더현대 전문관’(더현대관)을 연다고 16일 밝혔다.
 
현대백화점 일본서 온라인 '더현대 전문관' 열어, 450개 K패션 브랜드 입점

▲ 현대백화점 '더현대 전문관' 예시 화면. <현대백화점>


더현대관은 현대백화점이 해외 오프라인 리테일에서 선보인 ‘더현대 글로벌’ 매장의 온라인 버전으로 450여 개 K패션 브랜드를 선보인다. 

더현대 글로벌은 현대백화점이 경쟁력 있는 한국 토종 브랜드를 소싱해 해외 유명 리테일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K콘텐츠 수출 플랫폼이다. 현대백화점이 상품 수출입, 통관 등을 총괄해 개별 브랜드가 해외에 직접 진출할 때 드는 비용과 위험(리스크) 부담을 줄이고 판로를 효과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현재 현대백화점은 일본 파르코백화점과 대만 신광미츠코시백화점에서 더현대 글로벌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번 더현대관 오픈으로 일본 현지에 한국 브랜드를 소개할 온·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확보하게 됐다.

더현대관이 들어서는 누구는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며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20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일본 온라인 패션몰이다. 패션업계 대형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이들이 입점 브랜드 상품으로 다양한 스타일링을 소개하는 방식의 마케팅에 강점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체 이용자 중 20대 비중이 70%에 이른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5월 누구를 주력 사업으로 추진 중인 스타트업 메디쿼터스에 30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더현대관은 일본 젊은 고객층의 호응을 얻고 있는 누구에서도 메인 페이지에 소개돼 K패션 브랜드들이 고객 접점을 빠르게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현지 고객의 반응을 확인하는 테스트 마켓의 역할도 하면서 오프라인 매장과 시너지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은 더현대관의 고객 유입 확대를 위해 메디쿼터스와 협업을 확대할 계획을 세웠다. 특히 일본 패션업계 대형 인플루언서를 통해 일본 내 K패션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에 나선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은 더현대관에 입점하는 브랜드를 ‘더바넷’, ‘오버듀플레어’, ‘시눈’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기반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곳들을 중심으로 선별했다. 또 일본 패션 인플루언서의 스타일을 반영한 아이템을 브랜드들과 공동 기획하고, 더현대관에서만 구매할 수 있도록 단독 판매도 진행한다.

내년 상반기에는 일본 도쿄의 대표 번화가인 오모테산도 쇼핑 거리에 위치한 쇼핑몰 오모카도 3층에 약 660㎡(200평) 규모의 더현대 글로벌 플래그십 매장 개점도 예정돼 있어, 온·오프라인 채널 사이 시너지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국내 브랜드들이 일본시장에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더현대 글로벌 플랫폼을 고도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아우르는 거점 전략으로 현지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탄탄하게 구성해 K패션의 시장 안착과 글로벌 확장을 지속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