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 일부 데이터를 서버에 보관하다 유출된 것과 관련해 서비스 연속성을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고 해명했다.
LG유플러스는 10일 “모든 AI 통화앱의 기능을 온디바이스 AI로 대체하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으나, AI 성능 및 경량화 등 추가적 기술 확보에 시간이 걸리는 바, 일부 기능은 서버를 거쳐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일부 정보가 서버를 거쳐 서비스된다는 내용과 6개월간 보관되는 데이터 등에 대한 내용은 익시오 가입 과정에서 이용자에게 동의를 받아 서비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일부 데이터 보관은 스마트폰 교체 및 앱 재설치 등 과정에서도 고객에게 연속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익시오를 홍보하는 과정에서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강조하며 모든 기능을 디바이스 자체에서 처리한다는 인식이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디바이스 자체에서 처리하는 기능으로 △음성 통화 내용 텍스트 변환(STT)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위변조 음성 감지 알림을 꼽았다.
클라우드 서버를 거치는 기능으로 △통화 요약 기능 △AI 음성 검색을 제시했다.
LG유플러스는 신뢰할 수 있는 AI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능한 모든 AI 기능을 온디바이스로 처리하고, 클라우드나 외부 서버로 저장 및 전송되는 데이터를 최소화하며, 데이터 보관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기술을 빠르게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LG유플러스 익시오 온디바이스 AI 의 적용 범위와 서버에 저장되는 데이터에 대해 정확하게 소통하고자 한다”며 “통화정보 유출을 계기로, 익시오가 작동하는 모든 프로세스를 철저하게 점검해 개선하고,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AI 서비스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6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익시오 가입자 36명의 통화 정보 일부가 외부에 노출됐다는 사실을 자진 신고했다. 조승리 기자
LG유플러스는 10일 “모든 AI 통화앱의 기능을 온디바이스 AI로 대체하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으나, AI 성능 및 경량화 등 추가적 기술 확보에 시간이 걸리는 바, 일부 기능은 서버를 거쳐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 10일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 일부 데이터를 서버에 보관하다 유출된 것과 관련해 서비스 연속성을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회사 측은 일부 정보가 서버를 거쳐 서비스된다는 내용과 6개월간 보관되는 데이터 등에 대한 내용은 익시오 가입 과정에서 이용자에게 동의를 받아 서비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일부 데이터 보관은 스마트폰 교체 및 앱 재설치 등 과정에서도 고객에게 연속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익시오를 홍보하는 과정에서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강조하며 모든 기능을 디바이스 자체에서 처리한다는 인식이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디바이스 자체에서 처리하는 기능으로 △음성 통화 내용 텍스트 변환(STT)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위변조 음성 감지 알림을 꼽았다.
클라우드 서버를 거치는 기능으로 △통화 요약 기능 △AI 음성 검색을 제시했다.
LG유플러스는 신뢰할 수 있는 AI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능한 모든 AI 기능을 온디바이스로 처리하고, 클라우드나 외부 서버로 저장 및 전송되는 데이터를 최소화하며, 데이터 보관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기술을 빠르게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LG유플러스 익시오 온디바이스 AI 의 적용 범위와 서버에 저장되는 데이터에 대해 정확하게 소통하고자 한다”며 “통화정보 유출을 계기로, 익시오가 작동하는 모든 프로세스를 철저하게 점검해 개선하고,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AI 서비스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6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익시오 가입자 36명의 통화 정보 일부가 외부에 노출됐다는 사실을 자진 신고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