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모바일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미니앱 플랫폼 ‘앱인토스’가 출시 100일 만에 제휴 미니앱 200개를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앱인토스의 성공적 시범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이 플랫폼을 다양한 기업들에게 본격 오픈하기로 결정했다.
앱인토스는 토스 앱 안에서 온라인 매장을 구현하는 앱인앱 형태의 개방형 플랫폼이다. 현재 앱인토스의 누적 이용자 수는 약 260만 명, 누적 페이지뷰는 약 1500만 회를 기록했다.
앱인토스에서는 게임 서비스가 가장 활발한 제휴 분야로 꼽혔다. 이 밖에도 콘텐츠ᐧ건강ᐧ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의 미니앱들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앱인토스는 한정된 파트너와 함께 진행한 비공개 베타 테스트 기간부터 높은 성과를 보였다. 이에 서비스 참여를 신청한 기업 수는 시범 운영을 시작한 7월 162곳에서 9월 324곳으로 늘어났다.
다양한 파트너들은 앱인토스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분야의 대표 성공 사례로는 슈퍼조이의 ‘용사단 키우기’가 주목받는다. 이 게임은 제휴 한 달 반 만에 누적 이용자 80만 명을 확보해 기존 앱 마켓에서 4년이 걸렸던 성과를 단기간에 이뤄냈다.
테크 기업 ‘안전집사’는 신규 고객의 99%를 앱인토스를 통해 확보하며 월 매출이 40배 성장했다. 운세 서비스 ‘점신’도 예상치를 6배 이상 웃도는 일간 이용자를 기록하며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았다.
파트너사들의 실질적 성과에 힘입어 앱인토스는 시범 운영을 마치고 본격 오픈베타 단계로 전환한다.
토스는 오픈베타 전환을 통해 파트너사 수의 폭발적 성장을 이끌고 동시에 더 많은 기업들이 쉽고 빠르게 미니앱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토스 관계자는 “앱인토스가 출시 100일 만에 소규모 팀에게는 빠르게 매출을 낼 수 있는 실험 무대가, 규모 있는 기업에게는 새로운 수익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더 많은 기업이 기회를 만들고 이용자는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해리 기자
비바리퍼블리카는 앱인토스의 성공적 시범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이 플랫폼을 다양한 기업들에게 본격 오픈하기로 결정했다.

▲ 비바리퍼블리카의 미니앱 플랫폼 '앱인토스'가 출시 100일 만에 제휴 미니앱 200개를 돌파했다. <비바리퍼블리카>
앱인토스는 토스 앱 안에서 온라인 매장을 구현하는 앱인앱 형태의 개방형 플랫폼이다. 현재 앱인토스의 누적 이용자 수는 약 260만 명, 누적 페이지뷰는 약 1500만 회를 기록했다.
앱인토스에서는 게임 서비스가 가장 활발한 제휴 분야로 꼽혔다. 이 밖에도 콘텐츠ᐧ건강ᐧ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의 미니앱들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앱인토스는 한정된 파트너와 함께 진행한 비공개 베타 테스트 기간부터 높은 성과를 보였다. 이에 서비스 참여를 신청한 기업 수는 시범 운영을 시작한 7월 162곳에서 9월 324곳으로 늘어났다.
다양한 파트너들은 앱인토스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분야의 대표 성공 사례로는 슈퍼조이의 ‘용사단 키우기’가 주목받는다. 이 게임은 제휴 한 달 반 만에 누적 이용자 80만 명을 확보해 기존 앱 마켓에서 4년이 걸렸던 성과를 단기간에 이뤄냈다.
테크 기업 ‘안전집사’는 신규 고객의 99%를 앱인토스를 통해 확보하며 월 매출이 40배 성장했다. 운세 서비스 ‘점신’도 예상치를 6배 이상 웃도는 일간 이용자를 기록하며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았다.
파트너사들의 실질적 성과에 힘입어 앱인토스는 시범 운영을 마치고 본격 오픈베타 단계로 전환한다.
토스는 오픈베타 전환을 통해 파트너사 수의 폭발적 성장을 이끌고 동시에 더 많은 기업들이 쉽고 빠르게 미니앱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토스 관계자는 “앱인토스가 출시 100일 만에 소규모 팀에게는 빠르게 매출을 낼 수 있는 실험 무대가, 규모 있는 기업에게는 새로운 수익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더 많은 기업이 기회를 만들고 이용자는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해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