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LG 이지 TV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App) 중심으로 단순화했다. < LG전자 >
LG전자는 25일 오전 여의도 LG트윈타워 신제품 설명회를 열고 시니어 고객의 TV 관련 문의 중 70% 이상이 단순히 TV 조작의 어려움이라는 점에서 착안해 시니어 맞춤형 TV인 LG 이지 TV를 신규 개발했다고 밝혔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손쉽게 접근해 즐길 수 있도록 홈 화면을 꼭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완전히 새롭게 설계했다.
홈 화면은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애플리케이션 중심으로 단순화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큼지막하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웹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고객이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다.
백선필 LG전자 TV상품기획담당은 “헬프 버튼을 누르게 되면, 이전에 화면이 나왔던 세팅을 TV가 기억을 하고 있어, 이전에 TV가 나오는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다”며 “어떻게든 쉽게 라이브가 나오게 도와드리겠다. 이게 이 버튼의 기능”이라고 설명했다.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다.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하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다.
LG 버디 기능은 일반 TV 제품군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백선필 LG전자 TV상품기획담당이 25일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신제품 설명회에서 'LG 이지 TV'를 소개하고 있다. < LG전자 >
복약, 화초 물주기 등 놓치기 쉬운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놓치지 않게 알려준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엄선해 제공한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편리한 기능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LG전자는 9월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LGE.COM)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출시한다.
LG 이지 TV는 프리미엄 액정표시장치(LCD) TV인 LG QNED 에보(모델명: QNED85A)를 기반으로 반들어졌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격은 65형이 276만9천 원, 75형이 386만9천 원이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천 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 원 상품권을 제공한다.
LG전자는 시니어 고객에게 특화된 LG 이지 TV와 이동형 스크린의 대명사가 된 LG 스탠바이미 등 혁신 제품으로 신규 시장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백선필 TV상품기획담당은 “이미 노령화가 상당히 진행된 일본에서는 시니어 전용 제품 시장의 규모가 상당히 크다”며 “한국뿐만 아니라 노령인구가 많은 일본, 미국 등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