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유럽 현장경영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 보폭을 넓혔다.
CJ그룹은 이재현 회장이 9일부터 지주사와 계열사 주요 경영진과 함께 영국 런던을 찾아 유럽 사업 확대 가능성을 점검하고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현장경영에는 이미경 CJ그룹 부회장과 김홍기 CJ 대표이사, 윤상현 CJENM 대표이사, 정종환 CJENM 콘텐츠·글로벌사업 총괄 등 그룹 핵심 경영진이 동행했다.
이재현 회장은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 방문을 시작으로 올해 4월 일본, 8월 미국을 방문하며 글로벌 현장경영을 본격화했다. 이 회장이 유럽 지역에서 현장경영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룹의 글로벌 영토 확장에서 유럽이 갖는 중요성을 강조한 행보라고 CJ그룹은 말했다.
이 회장은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유럽 지역을 포함한 신영토 확장을 가속화해야 한다”며 “그룹의 글로벌 사업 거점인 미국에 이어 잠재력이 큰 유럽 시장에서 신성장 기회를 적극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회장은 현지 임직원을 만난 자리에서 “유럽 지역에서 전방위로 확산하는 한류를 놓치지 말고 현지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범유럽 일류 주자’로 도약해야 한다”며 “유럽이 미국을 잇는 다음 전략 지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글로벌 영토 확장 속도를 높여달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번 현장경영에서 글로벌 싱크탱크와 투자회사, 엔터테인먼트 업계 전문가 등 그룹 유관 산업 주요 인사들과 회동하며 현지 협력 기회를 발굴하는 한편 유럽 소비 동향과 현지 K트렌드를 살펴보고 그룹의 글로벌 전략을 점검했다.
먼저 글로벌 투자회사 ‘액세스 인더스트리즈’ 창립자인 렌 블라바트닉 회장을 만나 글로벌 미디어·엔터 시장 현황을 공유하고 K콘텐츠의 확산과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액세스 인더스트리즈는 워너뮤직과 스포츠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DAZN’ 등을 자회사로 둔 기업이다.
이 회장은 또 외교·안보 싱크탱크인 채텀하우스(영국 왕립 국제문제연구소)의 브론웬 매덕스 소장을 만나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유럽 시장 영향과 사업 기회를 점검했다. K트렌드 전문가인 조지은 옥스퍼드대 교수와 회동에서는 유럽의 문화 소비 트렌드와 K푸드·K뷰티로의 확산 가능성도 살폈다.
이 밖에도 아랍에미리트 국부펀드인 무바달라의 최고경영자(CEO)이자 맨체스터시티 FC 등 글로벌 13개 구단을 보유한 ‘시티 풋볼 그룹’의 공동 창립자인 칼둔 알 무바라크, 초대 IOC(국제올림픽위원회) 마케팅 국장을 역임한 마이클 페인 ‘페인 스포츠 미디어 스트래티지스’ CEO 등 스포츠 전문가들을 만나 글로벌 소비재·콘텐츠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활용 전략을 논의했다.
CJ그룹은 “이번 영국 현장경영은 아시아·미주·유럽을 잇는 글로벌 영토 확장 일환으로 그룹의 미래 성장을 뒷받침할 전략적 행보”라며 “식품·뷰티·엔터 등 그룹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솔 기자
CJ그룹은 이재현 회장이 9일부터 지주사와 계열사 주요 경영진과 함께 영국 런던을 찾아 유럽 사업 확대 가능성을 점검하고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영국 런던에서 스포츠 마케팅 전문가 마이클 페인 ‘페인 스포츠 미디어 스트래티지스’ CEO를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 CJ그룹 >
이번 현장경영에는 이미경 CJ그룹 부회장과 김홍기 CJ 대표이사, 윤상현 CJENM 대표이사, 정종환 CJENM 콘텐츠·글로벌사업 총괄 등 그룹 핵심 경영진이 동행했다.
이재현 회장은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 방문을 시작으로 올해 4월 일본, 8월 미국을 방문하며 글로벌 현장경영을 본격화했다. 이 회장이 유럽 지역에서 현장경영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룹의 글로벌 영토 확장에서 유럽이 갖는 중요성을 강조한 행보라고 CJ그룹은 말했다.
이 회장은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유럽 지역을 포함한 신영토 확장을 가속화해야 한다”며 “그룹의 글로벌 사업 거점인 미국에 이어 잠재력이 큰 유럽 시장에서 신성장 기회를 적극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회장은 현지 임직원을 만난 자리에서 “유럽 지역에서 전방위로 확산하는 한류를 놓치지 말고 현지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범유럽 일류 주자’로 도약해야 한다”며 “유럽이 미국을 잇는 다음 전략 지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글로벌 영토 확장 속도를 높여달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번 현장경영에서 글로벌 싱크탱크와 투자회사, 엔터테인먼트 업계 전문가 등 그룹 유관 산업 주요 인사들과 회동하며 현지 협력 기회를 발굴하는 한편 유럽 소비 동향과 현지 K트렌드를 살펴보고 그룹의 글로벌 전략을 점검했다.

▲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브론웬 매덕스 채텀하우스 소장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CJ그룹 >
먼저 글로벌 투자회사 ‘액세스 인더스트리즈’ 창립자인 렌 블라바트닉 회장을 만나 글로벌 미디어·엔터 시장 현황을 공유하고 K콘텐츠의 확산과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액세스 인더스트리즈는 워너뮤직과 스포츠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DAZN’ 등을 자회사로 둔 기업이다.
이 회장은 또 외교·안보 싱크탱크인 채텀하우스(영국 왕립 국제문제연구소)의 브론웬 매덕스 소장을 만나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유럽 시장 영향과 사업 기회를 점검했다. K트렌드 전문가인 조지은 옥스퍼드대 교수와 회동에서는 유럽의 문화 소비 트렌드와 K푸드·K뷰티로의 확산 가능성도 살폈다.
이 밖에도 아랍에미리트 국부펀드인 무바달라의 최고경영자(CEO)이자 맨체스터시티 FC 등 글로벌 13개 구단을 보유한 ‘시티 풋볼 그룹’의 공동 창립자인 칼둔 알 무바라크, 초대 IOC(국제올림픽위원회) 마케팅 국장을 역임한 마이클 페인 ‘페인 스포츠 미디어 스트래티지스’ CEO 등 스포츠 전문가들을 만나 글로벌 소비재·콘텐츠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활용 전략을 논의했다.
CJ그룹은 “이번 영국 현장경영은 아시아·미주·유럽을 잇는 글로벌 영토 확장 일환으로 그룹의 미래 성장을 뒷받침할 전략적 행보”라며 “식품·뷰티·엔터 등 그룹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