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일본 '치바 신공장' 완공, '이토추상사'와 사업협약 맺어

강신호 CJ제일제당 대표이사 부회장(왼쪽)과 슈이치 미야모토 이토추상사 식품사업부문대표가 2일 열린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CJ제일제당 >

[비즈니스포스트] CJ제일제당이 비비고 만두를 앞세워 일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CJ제일제당은 2일 일본 치바현 키사라즈시에 지은 신규 만두 공장이 완공돼 가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약 1천억 원을 투자해 축구장 6개 크기인 부지 4만2천㎡(약 1만2705평)에 연면적 약 8200㎡(약 2481평) 규모로 치바 공장을 건설했다. 치바 공장은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건설한 일본 현지 생산시설로 ‘비비고 만두’를 생산해 일본 전역에 납품한다.

CJ제일제당은 2020년부터 현지 업체 ‘교자계획’을 인수해 오사카·군마·아키타·후쿠오카 4곳의 만두 공장을 운영했다.

CJ제일제당은 치바 공장으로 보다 효율적 원재료 조달과 제품 공급 등 현지화 전략을 가속화해 일본 사업 대형화에 나선다는 방침을 세웠다. 특히 연간 1조1천억 원에 달하는 일본 냉동만두 시장은 비비고 만두와 유사한 교자 형태 만두 비중이 절반을 넘는다는 점에서 사업 성장의 큰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했다고 CJ제일제당은 말했다.

CJ제일제당의 올해 상반기 일본 만두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28% 늘었으며 같은 기간 일본 식품사업 매출도 약 27% 늘었다고 CJ제일제당은 말했다.

2일 열린 준공식에는 강신호 CJ제일제당 대표이사 부회장과 그레고리 옙 식품사업부문 대표 경영리더를 포함한 주요 경영진과 치바현 및 키사라즈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강 부회장은 “치바 공장은 일본사업에서의 도약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K푸드 영토확장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 일본 '치바 신공장' 완공, '이토추상사'와 사업협약 맺어

▲ CJ제일제당 일본 ‘치바 신공장’ 전경. < CJ제일제당 >


더불어 이날 CJ제일제당은 일본 ‘이토추상사’의 식품부문과 사업협약을 맺고 일본을 포함한 글로벌시장에서 손을 잡아 사업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이토추상사’는 일본 5대 종합상사 가운데 하나로 현지 최대 식품 유통사인 ‘니혼악세스’와 대형 편의점 체인 ‘패밀리마트’ 등을 보유했다.

CJ제일제당은 “‘만두 1위’를 달성한 미국 시장에서 성공 방식을 일본에도 심을 것”이라며 “현지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제품으로 ‘비비고 만두’ 열풍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