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대한항공이 최근 보잉과 맺은 항공기 구매 계약에 따른 자본적 지출(CAPEX) 증가 규모가 2조 원 중반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대한항공은 미국 현지시각 25일 보잉과 약 362억 달러(약 50조5000억 원) 규모의 항공기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계약으로 2030년까지 도입하는 항공기는 △B777-9 20대 △B787-10 25대 △B737-10 50대 △B777-8F 8대 등이다.
박수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과 합병 이전의 대한항공의 항공기 도입 계약은 통상 계열사 진에어로의 재임대 물량을 포함했던 것”이라며 “이번 계약도 한진그룹 전체의 기단 선진화와 기종 통일화 작업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바라봤다.
박 연구원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중대형 기종은 B777-9, B787-9, B787-10 중심으로, 저비용항공사 포함 그룹 전체의 중소형 기종은 B737-8, B737-10, A321-NEO 중심으로 통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항공기 도입을 위한 투자지출의 실제 부담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이번 계약 상 표기된 금액은 카달로그 상의 금액(List Price) 기준으로 계산된 금액”이라며 “통상 항공사의 대량 구매 계약 시 실제 도입 단가는 40~60% 할인된 가격(Heavily Discounted Price)로 책정되므로 실제 도입금액은 25조 원 안팎”이라고 예상했다.
대한항공의 2024년 연결기준 자본적 지출은 약 2조9천억 원이었다. 이번 계약에 따른 항공기 도입이 시작되면 추가 자본적 지출이 연간 2조 원 중반대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글로벌 항공사들의 기재도입 지연이 여전한 상황임을 감안하면 당장 현금흐름에 무리되는 수준은 아닐 것으로 추정되며, 항공기 도입 경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합당한 선제적 투자”라고 평가했다. 신재희 기자
대한항공은 미국 현지시각 25일 보잉과 약 362억 달러(약 50조5000억 원) 규모의 항공기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 박수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대한항공이 보잉과 맺은 항공기 구매계약에 따른 대한항공의 추가 자본적 지출을 연간 2조 원 중반대로 추정했다. <대한항공>
해당 계약으로 2030년까지 도입하는 항공기는 △B777-9 20대 △B787-10 25대 △B737-10 50대 △B777-8F 8대 등이다.
박수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과 합병 이전의 대한항공의 항공기 도입 계약은 통상 계열사 진에어로의 재임대 물량을 포함했던 것”이라며 “이번 계약도 한진그룹 전체의 기단 선진화와 기종 통일화 작업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바라봤다.
박 연구원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중대형 기종은 B777-9, B787-9, B787-10 중심으로, 저비용항공사 포함 그룹 전체의 중소형 기종은 B737-8, B737-10, A321-NEO 중심으로 통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항공기 도입을 위한 투자지출의 실제 부담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이번 계약 상 표기된 금액은 카달로그 상의 금액(List Price) 기준으로 계산된 금액”이라며 “통상 항공사의 대량 구매 계약 시 실제 도입 단가는 40~60% 할인된 가격(Heavily Discounted Price)로 책정되므로 실제 도입금액은 25조 원 안팎”이라고 예상했다.
대한항공의 2024년 연결기준 자본적 지출은 약 2조9천억 원이었다. 이번 계약에 따른 항공기 도입이 시작되면 추가 자본적 지출이 연간 2조 원 중반대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글로벌 항공사들의 기재도입 지연이 여전한 상황임을 감안하면 당장 현금흐름에 무리되는 수준은 아닐 것으로 추정되며, 항공기 도입 경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합당한 선제적 투자”라고 평가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