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더본코리아가 산하 브랜드 점주들과 함께 악성 유튜버의 비방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더본코리아는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별관 창업설명회장 회의실에서 브랜드 점주협의회와 만나 긴급 상생위원회를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더본코리아 긴급 상생위원회 열어, 점주와 '악성 유튜버'에 공동 대응하기로

▲ 더본코리아가 브랜드 점주협의회와 만나 긴급 상생위원회를 열고 악의적 유튜버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사진은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이사. 


더본코리아 산하 여러 브랜드 점주협의체가 ‘일부 유튜버 관련 긴급상생위원회 개최 요구의 건’을 요청하면서 이뤄진 것이다. 요청서에는 더본코리아를 악의적으로 비방하는 유튜버에 대해 본사가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빽다방과 역전우동, 한신포차, 빽보이피자, 새마을식당, 본가, 돌배기집, 홍콩반점, 연돈볼카츠, 막이오름 등 10개 브랜드 점주협의회가 참여했다. 외부위원으로는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전 참여연대 시민위원장), 유효상 유니콘경영경제연구원장(전 차의과대학 경영대학원장), 구정모 법무법인덕수 변호사와 더본코리아 본사 위원들이 참여했다.

점주협의회와 본사는 힘을 모아 악의적 유튜버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강경 대응책을 강구할 것을 결의했다. 점주협의회는 전국 각 브랜드 점주들의 동의를 모은 공동성명서를 추진하고 본사는 악의적 유튜버의 허위 사실에 대한 대응책을 강구할 것에 각각 동의했다.

점주협의회 점주들은 특정 유튜버들이 영상에서 ‘맛과 위생이 아닌 잡다한 레시피로 만든 브랜드를 운영한다’, ‘점주들을 마루타처럼 장사 실험용으로 이용한다’, ‘떳다방 프랜차이즈 운영에 이용당한다’ 등의 자극적 비방 표현으로 더본코리아 브랜드 가맹점을 운영하는 점주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효상 외부위원은 “문제로 지적 받은 부분이 있다면 내부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나가야 할 부분이지 더 이상 제3자의 간섭은 없어야 한다”며 “현재 모범적으로 구성된 점주협의회와 본사가 함께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고 점주들도 자체적인 목소리를 내는 것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