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넷마블이 지난해 ‘레이븐2’, 올해 ‘RF 온라인 넥스트’로 국내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이후 또 다른 신작 '뱀피르' 출시를 예고하며 또 다른 흥행을 예고했다. <넷마블>
지난해 출시된 ‘레이븐2’와 올해 상반기에 선보인 ‘RF 온라인 넥스트’가 연이어 흥행에 성공하며 견고한 입지를 다진 만큼, 이들 작품을 통해 쌓은 MMORPG 서비스 역량을 ‘뱀피르’에 집약시켜 다시 한 번 도약하겠다는 방침이다.
모바일과 PC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뱀피르’는 뱀파이어 컨셉과 다크 판타지풍의 중세 세계관이라는 차별화된 소재를 내세워 주목받고 있다.
특히, 언리얼엔진5를 기반으로 전투 시 보여지는 시각적 효과와 타격감 같은 액션 쾌감을 극대화했으며 보다 역동적인 동작이나 자연스러움을 추구하기 위한 ‘모션 캡쳐’, 이펙트에 사운드 효과를 결합하는 등 ‘뱀피르’만의 다이나믹한 전투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국내 모바일게임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주요 개발진이 참여했다는 점에서 MMORPG 개발 노하우가 십분 발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넷마블은 ‘리니지2 레볼루션’,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등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낸 타이틀을 앞세워 MMORPG 장르의 경쟁력을 발휘해왔다.
특히, 최근 출시한 ‘레이븐2’와 ‘RF 온라인 넥스트’의 연이은 흥행은 넷마블이 시장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역량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했다.
먼저 ‘레이븐2’는 출시 직후 애플 앱스토어 매출 2위, 구글 플레이스토어 최고 매출 3위에 오르는 등 초반 흥행에 성공하며 넷마블의 2분기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모바일과 PC 매출이 이원화된 상황에서도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저력을 과시했다.

▲ '뱀피르'에 대한 정확한 출시일은 미정이며, 사전 등록은 진행 중이다. <넷마블>
이러한 성공 경험과 노하우는 ‘뱀피르’의 개발 및 서비스에 고스란히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뱀피르’에서는 ‘성장’과 ‘경쟁’ 공간을 분리한 구조를 채택, 플레이 성향에 따른 자유로운 진입과 이탈을 가능케 했다. 인터서버 전장 ‘게헨나’나 패자 보상, 셔플링 시스템 등을 도입해 경쟁의 긴장감과 보상 만족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경제 구조 전반에 ‘전화위복’ BM 시스템을 적용해 무과금 이용자도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으며, 이용자 보호를 최우선에 둔 설계를 통해 장기적인 생태계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게임 내 경제 시스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작업장 이슈 역시 AI 기반 행동 탐지 기능을 바탕으로 다수의 넷마블 MMORPG에서 검증된 시스템을 도입, 비정상적인 행위를 차단할 예정이다.
넷마블 관계자는 “‘레이븐2’와 ‘RF온라인 넥스트’를 통해 얻은 MMORPG 서비스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하여 이용자들에게 최고의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넷마블의 신작 MMORPG ‘뱀피르’는 올해 연내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정확한 출시일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공식 홈페이지와 넷마블 런처를 통해 사전 등록을 진행 중이며, 자세한 정보는 출시 후 공개될 예정이다. 장원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