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 브런치스토리가 유료 콘텐츠 구독 서비스를 정식으로 선보인다.
카카오는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가 구독 서비스인 ‘브런치 작가 멤버십’을 공식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브런치 작가 멤버십은 독자가 마음에 드는 작가를 구독하고 멤버십 프리미엄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유료 구독 기능이다.
지난 1월부터 대표 작가 20여 명과 함께 시범 운영을 시작했으며 6월10일에는 정식 오픈을 앞두고 참여 작가 사전 모집에 나섰다. 그 결과 단 한 달 만에 3천 명 이상이 신청하는 등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카카오는 창작자가 안정적인 창작 생태계를 위해 2026년 6월까지 구독료에 대한 플랫폼 수수료 0%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행 초기부터 창작자가 수익을 온전히 확보하며 창작 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취지다.
또 멤버십 작가 전원에게 특별 프로필 화면을 제공해 작가의 브랜딩을 돕는다.
멤버십 전용 글 10편을 발행하고 유료 구독자 100명을 달성한 작가에게는 파트너 출판사와 연계해 출간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로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연재한 브런치북 중 세 개의 작품이 출간을 앞두고 있다.
독자에게는 ‘오늘만 무료’ 혜택을 제공한다. ‘오늘만 무료’는 브런치스토리가 매일 새롭게 작품 한 편을 선정해, 0시부터 24시간 동안 무료로 공개하는 프로모션이다.
오성진 카카오 브런치 리더는 “브런치 작가 멤버십은 작가의 창작 활동이 진성 독자와 연결되고 수익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만드는 시작점”이라며 “지속 가능한 창작 생태계 조성을 위한 마중물로 역할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희경 기자
카카오는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가 구독 서비스인 ‘브런치 작가 멤버십’을 공식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 카카오가 16일 구독 서비스 브런치 작가 멤버십을 정식 출시했다. <카카오>
브런치 작가 멤버십은 독자가 마음에 드는 작가를 구독하고 멤버십 프리미엄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유료 구독 기능이다.
지난 1월부터 대표 작가 20여 명과 함께 시범 운영을 시작했으며 6월10일에는 정식 오픈을 앞두고 참여 작가 사전 모집에 나섰다. 그 결과 단 한 달 만에 3천 명 이상이 신청하는 등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카카오는 창작자가 안정적인 창작 생태계를 위해 2026년 6월까지 구독료에 대한 플랫폼 수수료 0%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행 초기부터 창작자가 수익을 온전히 확보하며 창작 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취지다.
또 멤버십 작가 전원에게 특별 프로필 화면을 제공해 작가의 브랜딩을 돕는다.
멤버십 전용 글 10편을 발행하고 유료 구독자 100명을 달성한 작가에게는 파트너 출판사와 연계해 출간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로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연재한 브런치북 중 세 개의 작품이 출간을 앞두고 있다.
독자에게는 ‘오늘만 무료’ 혜택을 제공한다. ‘오늘만 무료’는 브런치스토리가 매일 새롭게 작품 한 편을 선정해, 0시부터 24시간 동안 무료로 공개하는 프로모션이다.
오성진 카카오 브런치 리더는 “브런치 작가 멤버십은 작가의 창작 활동이 진성 독자와 연결되고 수익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만드는 시작점”이라며 “지속 가능한 창작 생태계 조성을 위한 마중물로 역할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