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온라인 기부 플랫폼 네이버 해피빈이 서비스 20주년을 맞았다. <네이버>
네이버는 지난 20년 동안 해피빈을 통해 기부에 참여한 이용자는 1200만 명, 누적 후원액은 3천억 원을 넘어섰다고 10일 밝혔다.
최근 3년을 기준으로 해피빈의 1인당 평균 기부금액은 약 4300원, 평균 기부 횟수는 5.17회로, 적은 금액도 일상 속에서 부담 없이 자주 기부하는 '나노기부' 문화가 자연스럽게 자리잡았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해피빈에서 개인 최고, 최다 기부자는 20년 동안 약 5만3900회에 걸쳐 1900만 원 이상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피빈은 이슈 별 모금함부터 일자리 창출, 공정무역 등을 위한 ‘펀딩’, 소셜벤처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공감가게’ 등 다양한 기부 캠페인을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개설된 해피빈 모금함은 총 15만 개에 달한다.
해피빈은 변화하는 기술 환경 및 사회적 흐름에 발맞춰 온라인 기부 접근성을 높여왔다.
2014년 3월 모바일 서비스를 도입했는데 모바일 서비스 출시 이후 결제 기부자는 연평균 564% 이상 증가했다. 또 2015년 6월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기능을 추가한 이후 2015년 대비 2016년 결제 기부 금액은 19%, 2017년에는 전년대비 26% 증가했다.
독특한 기부 모델로도 주목받았다.
네이버에서는 PC로 카페 글을 쓰거나 지식인 답변을 채택 받는 등 유저생성콘텐츠(UGC) 플랫폼 활동을 통해 100원의 가치를 가진 해피빈 콩을 받아 기부할 수도 있다. 지금까지의 누적 콩 모금액은 436억 원에 이른다.
사회적으로 긴급 재해재난 등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해피빈을 통한 기부 참여가 크게 활성화된 것으로 집계됐다. 네이버는 긴급 상황 발생 시 검색 창 하단 등에 해피빈 모금을 적극적으로 알려 모금 효과를 높이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를 포함해 2022년 삼척 산불, 2023년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2025년 경상·울산 지역 산불 피해 등 재해재난 발생 시 해피빈을 통해 모금된 기부금은 6년 동안 누적 418억 원에 달한다.
이일구 네이버 해피빈 대표는 “지난 20년 동안 해피빈을 통해 네이버 사용자 뿐만 아니라 공익단체, 기업, 소상공인, 창작자 등 다양한 주체들의 꾸준한 관심과 작지만 지속적인 나눔 덕분에 국내 온라인 기부 문화가 한층 더 성숙한 기반을 갖추게 됐다”며 “앞으로도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 해피빈은 일상 속 기부 활성화에 기여해왔다”며 “앞으로 AI 등 첨단기술을 더하고, 커머스, 플레이스 등 서비스 연계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기부 경험을 다양하게 확대할 수 있도록 꾸준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