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금융당국이 11조 원 규모의 '숨은 보험금' 환급을 촉진하기 위해 안내와 홍보를 강화한다.

금융당국과 보험업계는 8월부터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기 위한 안내를 보험계약자·보험수익자 등 소비자에게 집중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금융당국 '숨은 보험금' 11조2천억 안내 강화, '내보험찾아줌'에서 확인 가능

▲ 금융당국이 숨은보험금 안내를 강화한다.


숨은 보험금 규모는 약 11조2천억 원으로 파악된다. 중도보험금 8조4083억 원, 만기보험금 2조1691억 원, 휴면보험금 6196억 원 등이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금의 지급금액이 확정됐으나 청구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한다. 소비자가 보험금 등의 발생사실을 모르거나 적립이자율을 정확히 모르고 찾아가지 않았을 때 주로 발생한다.

숨은 보험금은 ‘내보험찾아줌’ 누리집(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입한 보험계약 내역 조회, 숨은 보험금 조회·청구, 피상속인의 보험계약 내역 등을 확인해 찾을 수 있다.

올해부터는 소비자가 적립이자율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숨은 보험금을 보유한 모든 소비자에게 적립이자율을 정확히 알린다.

안내는 우편·모바일 등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연 1회 이상 실시한다. 준비 기간을 고려해 만기보험금 안내장부터 우선 적용하고 중도·휴면보험금 안내장에도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고령소비자는 앞으로 글자크기가 확대된 전용 안내장을 받아볼 수 있다. 미수령금액, 적립 이자율, 고객센터 연락처 등 주요 내용은 첫 장에 배치한다.

모바일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해 보험회사 모바일 앱의 고령자모드(간편모드)에 숨은 보험금 조회·청구 메뉴도 추가된다.

보험업계는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의 협조를 받아 보험계약자 등의 최신 주소를 확인한 뒤 8월 가운데 개별 우편 안내를 집중 시행하기로 했다. 우편반송이나 전화번호 불일치 등으로 연락이 끊긴 소비자에게는 모바일 안내를 확대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일부 보험회사만 운영하던 숨은 보험금 조회·안내시스템도 보험업계 전반으로 연내 확대한다.

또한 보험업계는 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해 숨은 보험금 조회·청구 안내 및 생활밀착형 홍보도 진행한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