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롯데칠성음료가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기울인 노력과 성과를 종합한 보고서를 내놨다.
롯데칠성음료는 2024년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와 미래 실천 전략을 담은 ‘2024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외 ESG 동향 대응과 추진 성과를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하고자 작성됐다. 기후변화 위험 및 기회 분석, 플라스틱 감축 이행, 인권영향평가 실시와 같은 중대 이슈관리 방안 및 성과 등을 담았다.
올해는 외부기관의 컨설팅 없이 보고서를 자체 제작해 내부 구성원들의 ESG 데이터 관리 및 시스템 구축 역량을 강화했다고 롯데칠성음료는 설명했다.
롯데칠성음료는 기후 변화가 미치는 잠재적 재무 영향과 시나리오를 지속가능성보고서에 공개하고 음류와 주류 11개 공장 등 사업장별 위험 및 기회 요소의 모니터링을 통해 전사적인 위험 관리 통합 프로세스를 수립했다.
사외이사로 구성된 ESG위원회에서 ‘2030 플라스틱 감축 로드맵’의 검토와 승인을 받아 2030년까지 석유에서 추출된 원료로 만들어진 신재 플라스틱 사용량을 2023년보다 20% 줄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꾸준한 용기 경량화와 재생원료의 도입으로 2024년 한 해 플라스틱 배출량은 예측량보다 약 1250톤 줄었다.
롯데칠성음료는 국내 모든 사업장과 해외 계열사인 필리핀펩시의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인권경영체계 구축을 위해 연도별 개선 목표도 수립했다. 내부조직 뿐만 아닌 협력사에도 인권경영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 지표의 수행 결과를 함께 공개했다.
롯데칠성음료는 “‘건강하고 존경받는 기업가치 실현’의 비전 아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진정성 있는 ESG 경영을 추진하겠다”며 “앞으로도 사업의 내실을 다지고 우리 회사와 관련된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칠성음료는 2021년 식음료 업계 최초로 글로벌 RE100에 가입한 뒤 지난해 SBTi(과학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에서 ‘넷제로 목표’를 승인받았다. RE100은 기업이 필요한 전력의 100%를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국제 캠페인이다. 남희헌 기자
롯데칠성음료는 2024년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와 미래 실천 전략을 담은 ‘2024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 롯데칠성음료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사진)을 발간했다. <롯데칠성음료>
이번 보고서는 국내외 ESG 동향 대응과 추진 성과를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하고자 작성됐다. 기후변화 위험 및 기회 분석, 플라스틱 감축 이행, 인권영향평가 실시와 같은 중대 이슈관리 방안 및 성과 등을 담았다.
올해는 외부기관의 컨설팅 없이 보고서를 자체 제작해 내부 구성원들의 ESG 데이터 관리 및 시스템 구축 역량을 강화했다고 롯데칠성음료는 설명했다.
롯데칠성음료는 기후 변화가 미치는 잠재적 재무 영향과 시나리오를 지속가능성보고서에 공개하고 음류와 주류 11개 공장 등 사업장별 위험 및 기회 요소의 모니터링을 통해 전사적인 위험 관리 통합 프로세스를 수립했다.
사외이사로 구성된 ESG위원회에서 ‘2030 플라스틱 감축 로드맵’의 검토와 승인을 받아 2030년까지 석유에서 추출된 원료로 만들어진 신재 플라스틱 사용량을 2023년보다 20% 줄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꾸준한 용기 경량화와 재생원료의 도입으로 2024년 한 해 플라스틱 배출량은 예측량보다 약 1250톤 줄었다.
롯데칠성음료는 국내 모든 사업장과 해외 계열사인 필리핀펩시의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인권경영체계 구축을 위해 연도별 개선 목표도 수립했다. 내부조직 뿐만 아닌 협력사에도 인권경영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 지표의 수행 결과를 함께 공개했다.
롯데칠성음료는 “‘건강하고 존경받는 기업가치 실현’의 비전 아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진정성 있는 ESG 경영을 추진하겠다”며 “앞으로도 사업의 내실을 다지고 우리 회사와 관련된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칠성음료는 2021년 식음료 업계 최초로 글로벌 RE100에 가입한 뒤 지난해 SBTi(과학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에서 ‘넷제로 목표’를 승인받았다. RE100은 기업이 필요한 전력의 100%를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국제 캠페인이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