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의 2M 가입이 반쪽짜리에 그치면서 정부가 주도하는 조선업 구조조정을 놓고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해운업 구조조정이 당초 정부의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의 신뢰도도 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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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정부는 국내 1위, 세계 7위 해운사였던 한진해운을 법정관리로 보내는 초강수를 두면서 현대상선을 중심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했다.
그러나 현대상선이 2M 가입보다 한단계 낮은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는 데 그치면서 정부의 계획도 차질을 빚게 됐다.
현대상선이 12일 중장기 전략을 발표하며 ‘실리’를 선택했다고 밝혔지만 국내 해운업이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정부가 내놓은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은 2018년부터 수주가 늘어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2018년까지 최대한 비용을 줄이고 정부의 직간접적 지원을 통해 버티겠다는 전략이었다.
정부는 자본확충 등 재무구조 개선방안과 함께 단기적으로 예상되는 수주가뭄을 해결하기 위해 공공선박을 조기에 발주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그러나 조선업 역시 해운업과 마찬가지로 외부변수의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정부의 전제가 빗나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장 각각 전문기관마다 업황 회복시기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데다 선박과 해양플랜트 발주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국제유가 역시 하루하루 움직임을 두고 전망치가 달라지고 있다.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조선업이 대표적 수출산업인 만큼 국제유가나 각 나라의 경제정책, 원자재 가격 등에 영향을 많는다”며 “업황이 언제쯤 확실하게 회복될지 예측하는 일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경쟁국가의 견제 역시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일본정부는 12월 초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조선작업반회의에서 우리정부의 조선업 지원이 불공정 행위라고 주장했다. 우리정부가 공공선박 발주를 늘리고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에 자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것이 시장을 왜곡하는 불공정 행위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우리정부는 경제협력개발기구에 금융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은행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보내 일본정부의 주장을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기대한 대로 업황이 살아난다고 해도 문제다. 대우조선해양이 다른 조선사들을 제치고 수주를 따낼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는지가 여전히 의문으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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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국내 증권가는 친환경 규제 강화, 국제유가 상승, 이란의 경제제재 해제,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다양한 조건들에 따라 내년부터 조선업황이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증권가들이 내놓는 긍정적 보고서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이름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업황 회복에 따른 수혜가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 등 재무구조가 탄탄한 조선사들에게만 돌아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선박이나 해양플랜트 수주를 위해 필수적인 선수금환급보증(RG)를 받는데 유리하다.
연말이 되면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잇달아 수주소식을 알리고 있지만 대우조선해양은은 이런 수주 바람에서도 소외돼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최근 이란의 국영선사인 이리슬(IRISL)과 1만45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4척, 4만9천 톤급 석유화학제품 운반선 6척 등 모두 10척의 선박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컨테이너선은 현대중공업이, PC선은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다,
삼성중공업도 내년 초 대규모 수주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삼성중공업은 노르웨이 발주처로부터 내년 초 1조 원에 이르는 선박 건조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