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세탁기 ‘애드워시’로 싱가포르에서 대통령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애드워시가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2016년 싱가포르 대통령 디자인상에서 ‘올해의 디자인상’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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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의 드럼세탁기 '애드워시'. |
싱가포르 대통령 디자인상은 대통령이 직접 시상하는 싱가포르 최고의 디자인상으로 올해는 140개 후보작 가운데 삼성전자의 애드워시 등 10개 제품과 3명의 디자이너가 선정돼 상을 받았다.
판정단은 “애드워시의 사용자 친화적 디자인 아이디어는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혁신(Game Changing Innovation)”이라며 “애드워시는 소비자의 생활습관을 관찰해 새로운 타입의 제품을 만들어 기업의 이익을 창출한 모범사례”라고 평가했다.
애드워시는 세계 최초로 드럼세탁기 문 상단에 ‘애드윈도우’ 창문을 만들어 세탁과 헹굼, 탈수 중에 세탁물, 세제, 섬유유연제 등을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 동남아 프로덕트이노베이션팀(PIT)이 드럼세탁기 사용자의 행동양식을 연구하던 중 세탁물 추가투입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찾아내 애드워시를 내놓았다.
애드워시는 2년가량의 개발기간을 거쳐 2015년 9월 국내에 처음 출시됐다. 삼성전자 드럼세탁기 국내 판매량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등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박재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사용자를 배려한 디자인과 기술력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삼성전자는 소비자 삶에 혁신을 낳을 제품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