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의 토스' 기약한 이승건, 제도·기술 장벽 깬 10년 뚝심으로 국경 허문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이사가 26일 오전 서울 성수동 앤더슨씨 '토스 10주년, 새로운 출발선'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비바리퍼블리카>

[비즈니스포스트] “토스의 사용경험을 세계에 퍼트리겠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이사는 26일 간편송금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시작한 토스의 다음 10년, 다음 100년을 이야기하기 위해 5년 만에 기자들 앞에 섰다. 세계인들이 함께 쓰는 '금융 슈퍼앱' 토스를 기약했다. 

이 대표는 그동안 이런 저런 금융 관련 세미나와 행사 연사로 의견을 공유해왔다. 하지만 토스의 사업 계획, 전략을 발표하는 자리는 많지 않았다.

토스를 완전히 분산화한 조직으로 운영하고 있는 그의 경영철학을 엿볼 수 있는 한 부분이다. 

토스는 한 플랫폼 안에 송금과 결제, 은행, 증권, 쇼핑 등 모든 서비스를 담는 ‘슈퍼앱’이지만 각 분야 개별 팀들이 서비스 개발부터 예산 집행까지 독립적으로 수행한다. 이는 토스가 이용자 1900만 명을 확보하며 국내 1위 금융앱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열쇠이기도 하다.

이 대표는 이날도 “외부에서 토스는 스타트업 100여 개가 움직이는 것 같다고 말하는데 그게 틀린 말이 아니다”며 분산화한 의사결정 시스템을 토스의 강점으로 꼽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 대표가 토스를 ‘대표’해 직접 나섰다.

2015년 직원 5명이 모여 간편송금 앱으로 시작했던 토스가 국내 금융앱으로 10년 동안 쌓아왔던 기반을 바탕으로 다음 도약을 시작한다는 소식을 알리기 위해서다.
 
'세계인의 토스' 기약한 이승건, 제도·기술 장벽 깬 10년 뚝심으로 국경 허문다

▲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이사가 26일 오전 서울 성수동 앤더슨씨 '토스 10주년, 새로운 출발선'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은 이날 간담회 온라인 생중계 화면 갈무리.​

그 다음 목표는 글로벌시장이다.

이 대표는 “앞으로 토스의 100년은 금융을 넘어 소비자의 모든 일상으로,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으로, 그리고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가는 여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글로벌 진출과 관련해서는 5년 안에 토스앱 이용자의 50%, 절반 이상을 외국인 이용자로 채우겠다는 구체적 목표를 제시했다. 

이 대표는 “토스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송금, 조회, 혜택 등 서비스를 중심으로 토스의 사용경험을 세계 모두에 퍼트리겠다”며 “지금은 토스가 한국 소비자들만 이용하는 서비스지만 5년 뒤에는 ‘토스는 세계 사람들이 다 쓰지’ 이렇게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굉장히 야심찬 포부지만 그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토스처럼 월 활성 이용자수, 앱 접속 횟수 등에서 높은 충성도를 지닌 대규모 고객을 보유한 금융 슈퍼앱은 세계적으로 드물다는 것이다.

토스는 서비스 측면에서도 토스뱅크, 증권 등 금융사업에 더해 2년 전 쇼핑분야로 진출했고 차량공유서비스 타다 등도 인수해 자회사로 가지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동남아 슈퍼앱으로 꼽히는 그랩처럼 해외 결제시장뿐 아니라 은행, 증권 등 기타 금융서비스와 생활서비스로 영역확장도 그려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해외 서비스와 관련해 각 국가의 규제 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토스가 ‘유난한’ 기업이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유난이라는 단어는 사전적 의미로는 언행이나 상태가 보통과 아주 달라 예측할 수 없는 것을 뜻한다. 기업의 대표가 해외시장 진출과 같은 사업계획을 두고 내놓는 단어로는 순진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
 
'세계인의 토스' 기약한 이승건, 제도·기술 장벽 깬 10년 뚝심으로 국경 허문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이사가 26일 오전 서울 성수동 앤더슨씨 '토스 10주년, 새로운 출발선' 기자간담회에서 토스의 목표는 혁신적 서비스를 개발해 이를 산업과 사회 전체에 확산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비바리퍼블리카>

하지만 이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유난’이라는 단어를 여러 번 언급했다.

그는 “간편송금 서비스는 지금은 국가 사이 장벽에 가로막혀 있지만 이상적이라면 미국에 있는 마이클과도 송금을 편하게 할 수 있어야 맞지 않겠느냐”며 “나라별로 서비스를 배포할 수 있을지, 이게 가능할지 저희도 생각하는 부분이지만 그동안 토스가 어려운 것들도 유난하게 해온 만큼 유난하게 해 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간담회 마지막에도 “토스가 앞으로 10년, 100년 뒤 오늘 내놓은 목표들을 해낼 수 있을지 저도 잘 모르겠다”면서도 “토스의 유난한 도전을 지속해서 또 한 번 잘 증명해보이겠다”는 말로 발표를 마무리했다.

유난이라는 단어는 결국 토스의 도전 정신을 나타내는 표현인 셈이다.

이 대표는 간담회의 시작에서도 이런 점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토스의 출발인 간편송금은 아주 간단한 인증으로 돈을 보낼 수 있는 ‘혁신’이었는데 이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토스가 다른 기업과 달랐던 점이 있다”고 운을 뗐다.

그는 “다른 기업들은 제도적, 기술적, 산업적으로 이미 가능한 것들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구상했다”며 “하지만 토스는 먼저 간편송금 화면을 그려놓고 그 다음에 제도, 기술, 산업환경이 어떻게 바뀌어야 이걸 구현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고 말했다.

한국에서 투자유치가 안 되자 해외에서 투자를 유치하고 직원 5명의 토스가 은행에 송금을 열어달라고 하고 이런 과정을 거쳐 처음에 그렸던 간편송금 서비스를 2년이 걸려 만들어냈다고 설명했다.
 
'세계인의 토스' 기약한 이승건, 제도·기술 장벽 깬 10년 뚝심으로 국경 허문다

이승건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이사가 26일 오전 서울 성수동 앤더슨씨 '토스 10주년, 새로운 출발선' 기자간담회에서 토스앱 간편송금 서비스 성장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비바리퍼블리카>

토스의 10년은 이런 과정을 끊임없이 되풀이했던 시간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번 간담회에서 6년 전 2019년 토스가 론칭했던 광고영상을 틀었다. 이 영상은 ‘토스, 금융부터 바꾼다. 모든 것을 바꿀 때까지’라는 문구를 담고 있다.

이 대표는 “이 광고 문구가 토스가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을 굉장히 잘 설명하고 있다”며 “토스가 한국에서 해외로 진출해 이용자를 많이 모은 자랑스러운 모바일 서비스가 되도록 많이 응원해달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미국 증시 기업공개(IPO) 추진을 놓고는 “기업공개는 토스가 글로벌기업으로 보여줄 수 있는 첫 행보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며 “다만 지금은 결정된 것들이 너무 없어 아직 말하기 어려운 단계”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1982년생으로 치과의사를 그만두고 창업에 나서 7전8기 끝에 2013년 비바리퍼블리카를 세웠다. 그 뒤 2015년 50억 원 규모 투자유치를 받아 간편결제시장에 진출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2018년에는 국내 핀테크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1조 원 이상 가치의 스타트업을 뜻하는 유니콘기업에 올랐다. 2022년 상장 전 투자유치(프리 IPO)에서 기업가치를 9조 원 안팎으로 평가받기도 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