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해상 목표주가가 낮아졌다.
지난해 순이익이 1조 원을 웃돌았지만 낮은 자본비율로 배당을 하지 못하는 점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4일 현대해상 목표주가를 기존 3만9천 원에서 3만5천 원으로 낮췄다. 투자의견은 매수(BUY)를 유지했다.
정 연구원은 “현대해상은 보험계약마진(CSM) 잔액 감소에 따른 상각이익 축소, 자동차보험 업황 악화를 손익에 반영해 목표주가를 하향조정한다”며 “다만 현대해상은 연간 순이익 1조 원 규모를 보여주는 주요 손해보험사인데도 주가수익비율(PER)이 2.0배에 불과해 밸류에이션 할인이 커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한다”고 말했다.
정 연구원은 “현대해상은 회계제도 영향에 따른 배당가능이익 부족이 배당 미지급과 주가 약세의 가장 큰 이유”라며 “업계가 금융당국과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만큼 개선의 여지가 존재한다”고 바라봤다.
현대해상은 2024년 장기보험 중심의 보험손익 증가에 힘입어 별도기준으로 순이익 1조307억 원을 거뒀다. 2023년보다 순이익이 33.4% 늘었다.
다만 지난해 말 보험사들의 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비율(K-ICS)은 155.8%로 1년 전보다 17.4%포인트 낮아졌다.
정 연구원은 “현대해상은 2025년 지급여력비율 목표를 160%로 잡고 있다”며 “올해는 신계약 서비스마진 개선이 예상되는 만큼 추가 규제가 없다면 보험계약마진 잔액 증가와 자본비율 방어가 가능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박혜린 기자
지난해 순이익이 1조 원을 웃돌았지만 낮은 자본비율로 배당을 하지 못하는 점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현대해상이 배당가능이익 부족의 이유로 목표주가가 낮아졌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4일 현대해상 목표주가를 기존 3만9천 원에서 3만5천 원으로 낮췄다. 투자의견은 매수(BUY)를 유지했다.
정 연구원은 “현대해상은 보험계약마진(CSM) 잔액 감소에 따른 상각이익 축소, 자동차보험 업황 악화를 손익에 반영해 목표주가를 하향조정한다”며 “다만 현대해상은 연간 순이익 1조 원 규모를 보여주는 주요 손해보험사인데도 주가수익비율(PER)이 2.0배에 불과해 밸류에이션 할인이 커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한다”고 말했다.
정 연구원은 “현대해상은 회계제도 영향에 따른 배당가능이익 부족이 배당 미지급과 주가 약세의 가장 큰 이유”라며 “업계가 금융당국과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만큼 개선의 여지가 존재한다”고 바라봤다.
현대해상은 2024년 장기보험 중심의 보험손익 증가에 힘입어 별도기준으로 순이익 1조307억 원을 거뒀다. 2023년보다 순이익이 33.4% 늘었다.
다만 지난해 말 보험사들의 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비율(K-ICS)은 155.8%로 1년 전보다 17.4%포인트 낮아졌다.
정 연구원은 “현대해상은 2025년 지급여력비율 목표를 160%로 잡고 있다”며 “올해는 신계약 서비스마진 개선이 예상되는 만큼 추가 규제가 없다면 보험계약마진 잔액 증가와 자본비율 방어가 가능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