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세계 PC 게임 매출 비중 53%로 상승, 콘솔은 47%로 감소

▲ 벤처캐피탈 에필리온이 16일 시장조사기관의 자료를 총집합해 발표한 '2025년 비디오 게임 현황'에 담긴 PC 게임과 콘솔 게임의 매출 추정치 그래프. <에필리온>

[비즈니스포스트] PC 게임은 계속해서 성장세를 유지했지만 콘솔 게임은 점차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벤처캐피탈 에필리온이 16일 다양한 시장조사업체 자료를 종합해 발표한 '2025년 비디오 게임 현황'에 따르면 2004년 모바일을 제외한 전체 게임 매출에서 PC 게임 비중은 29%였지만, 20년이 지난 2024년 53%까지 상승했다.

같은 기간 71%에 육박했던 휴대용 콘솔·가정용 콘솔 게임 매출 비중은 2024년 47%로 감소했다. 일본 소니와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콘솔 게임기 판매량도 같은 기간 700만 대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에필리온 관계자는 "PC는 여러 버전의 게임은 물론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호환성이 뛰어나고, 최종 하드웨어 성능도 더 높게 구성할 수 있다"며 "PC 게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 '스팀덱'과 같은 휴대용 게임기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그는 "콘솔은 독점작이 점차 줄어들면서 구매 매력이 계속 줄어들고 있다"며 "로블록스 등 다양한 게임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의 발전 영향도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바일을 제외한 향후 게임 시장 전망에서도 PC 게임이 더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메튜 볼 에필리온 최고경영자(CEO)는 "PC 게임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매출이 3년 동안 약 20% 성장했다"며 "PC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에 대한 접근성이 휴대용 게임기 등을 통해 높아질수록 이같은 현상은 더 뚜렷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