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 정용진 신년사 "고객이 어디로 향하는지 치열하게 읽고 실행"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2일 발표한 2025년 신세계그룹 신년사에서 ‘고객’에게 집중할 것을 강조했다. <신세계그룹 유튜브채널 갈무리>

[비즈니스포스트]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고객을 향한 혁신에 집중할 것을 강조했다.

정 회장은 2일 발표한 2025년 신세계그룹 신년사에서 “지금이 신세계가 또 다시 혁신하고 변화할 적기”라며 “올해 1등 고객의 갈증에 먼저 반응하고 집요하게 실행하는 신세계 본연의 DNA를 실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가 거둔 성과에 대해 소개하면서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뒤쳐질 수 없다는 절박함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정 회장은 지난해 신년사에서 “지금 시장과 고객은 신세계가 1위 회사가 맞느냐고 우리에게 묻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신년사에서 “1년이 지난 지금 신세계가 1등이라고 대답할 수 있느냐”며 “아마 자신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1등이라고 자신있게 말하지 못하는 이유는 경쟁자를 압도하는 결정적 무기가 약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올해 확실한 우위의 본업 경쟁력을 갖출 것을 주문했다. 다만 본업이란 백화점이나 할인점이 아닌 ‘1등 고객’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등 고객은 새로움을 갈망하고 과거와는 다른 경험을 통해 큰 만족을 느낀다”며 “그들은 기업이 새로운 가치와 혁신을 내놓을 때 기꺼이 비용을 지불한다”고 말했다.

임직원들에게 본업 경쟁력 회복을 위해서 본질인 고객을 두려워하고 변화와 도전을 겁내지 말 것을 주문했다.

정 회장은 “우리는 몸을 사릴 이유가 없다”며 “여러분의 조직과 사업에서 1등 고객이 어디로 향하는지 치열하게 읽고 바로 실행해달라”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