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을 태운 차량 행렬이 19일 미국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라라고 자택을 출발해 텍사스주를 향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블룸버그는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의 조셉 샤피로 농업자원경제학부 부교수 분석을 인용해 “세액 공제를 없애면 미국에서 향후 연간 전기차 판매량이 현재보다 31만7천 대 감소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현재 전기차 수요에서 27%가 줄어드는 수준이다.
미국 전체 자동차 판매 가운데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낮아 내연기관차 연료인 가솔린 수요를 끌어올리는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됐다.
샤피로 부교수는 “(트럼프 취임) 첫 해에 가솔린 소비량은 기존보다 1억5500만 갤런 증가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이는 미국에서 1년 동안 소비되는 가솔린 양의 0.1%를 밑도는 양이다.
로이터에 따르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인수위원회는 조 바이든 현 정부가 도입했던 IRA에 따른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에 전기차 수요가 줄어 차량 및 배터리 제조 업체들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예상이 일반적인데 구체적 감소 예상치가 제시된 셈이다.
다만 블룸버그는 전기차 수요가 단기적으로는 줄더라도 중장기적으로는 꾸준히 판매량이 늘 것이라는 증권사 모간스탠리 전망도 함께 전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