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과 2023년의 인터넷방송사업자 홈쇼핑 수수료 및 영업이익 현황. <한민수 의원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IPTV 주요 사업자인 KT, SK브로드밴드(SKB), LG유플러스(LGU+) 3사의 홈쇼핑 수수료 수익은 2019년 9064억 원에서 2023년 1조5405억 원으로 6340억 원 증가했다.
기업별 홈쇼핑 수수료 증가액은 KT 2543억 원, SKB 1984억 원, LGU+ 1814억 원 순이었다. 같은 기간 홈쇼핑 수수료 증가율은 KT가 76%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LG유플러스(72%) SKB (62%)가 이었다.
이에 힘입어 SKB의 영업이익은 2019년 1291억 원에서 2023년 3486억 원으로 2195억 원(증가율 170%)이 증가했고 KT 영업이익도 2019년 7392억 원에서 2023년 1조1854억 원으로 4462억 원이나 늘었다. LGU+의 영업이익은 2019년 6897억 원에서 2023년 9872억 원으로 3천억 원 가까이 증가했다.
반면 한국TV홈쇼핑협회 자료에 따르면 GS리테일, CJ ENM,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쇼핑, 홈앤쇼핑, 공영홈쇼핑 등 7개 법인의 2023년 영업이익은 3270억 원으로 2019년 6427억 원 대비 49%나 감소했고 영업이익률도 2019년 11.5%에서 2023년 5.9%로 떨어졌다. TV홈쇼핑 7개사의 영업이익이 5천억 원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23년이 처음이다.
▲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활성화로 방송업계가 힘든 상황에서 IPTV 사업자들의 수익 상황이 괜찮은데도 불구하고 홈쇼핑 사업자들의 수수료를 지나치게 올린 게 아니냐고 한민수 의원은 지적했다.
한 의원은 “넷플릭스, 유튜브 등 OTT 사용자가 늘어나 방송업계가 전반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IPTV사들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홈쇼핑 사업자들을 압박하고 수수료를 과도하게 인상하려는 행태는 시정돼야한다”고 강조했다. 김대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