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밸류업' 공개, 김상현 "본업 경쟁력 높이고 주주환원 확대"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이 11일 서울 중구 소공동에 위치한 롯데호텔 서울에서 '롯데쇼핑 CEO IR데이'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쇼핑>

[비즈니스포스트] 롯데쇼핑이 유통업계 최초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인 ‘밸류업’을 공개했다.

롯데쇼핑은 11일 회계연도 2024년~2030년 사이의 주주환원 정책과 중장기 사업 계획을 담은 밸류업을 공시했다.

롯데쇼핑이 제시한 주주환원 정책은 △주주환원율 확대 △최소 배당금 정책 실시 △배당절차 개선 △중간 배당금 지급 검토 등이다.

롯데쇼핑은 주주환원율을 현재 30% 수준에서 35%로 확대하기로 했다. 상장 이후 처음으로 주당 3500원의 최소 배당금 정책도 시행한다.

배당절차를 개선해 현재 절차인 ‘기말 이후 배당액 확정’ 방식을 ‘선 배당액, 후 배당 기준일 확정’ 방식으로 전환한다.

롯데쇼핑은 “주주친화 정책을 통해 투자자의 배당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시장에서 신뢰도를 회복해 나갈 것이다”며 “현재 연 1회 지급하고 있는 배당금을 분할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켓 리더십 강화, 그로서리(식료품) 사업 가속화, 이커머스 사업 최적화, 자회사 반등 등의 핵심 추진전략도 내놨다.

롯데백화점은 주요 점포를 재단장해 핵심 상권에서 리더십을 구축하는데 집중한다. 서울 잠실점과 본점, 강남점, 인천점, 부산점, 동부산점, 경기 수원점, 동탄점, 등을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재단장한다.

2023년 기준 2개인 쇼핑몰은 2030년까지 13곳으로 늘린다. 쇼핑몰 브랜드는 ‘타임빌라스’로 정했다. 송도와 대구 수성, 상암, 전주 등에 신규 출점하며 기존점 7곳을 쇼핑몰로 전환한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사업부 통합을 기반으로 시너지를 확대하는데 힘을 쏟는다.

‘대한민국 그로서리 1번지 구현’이라는 목표를 향해 신선식품을 통한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K푸드와 자체브랜드를 통한 새 시장 공략도 추진한다.

롯데마트는 영국 식료품 이커머스 기업 오카도와 추진하고 있는 e그로서리 사업도 통합 운영해 국내 그로서리 시장에서 독보적 경쟁력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롯데온은 패션과 뷰티, 아동, 명품 등 전문몰로 입지를 강화해 나간다. 그룹사 역량을 활용한 상품기획(MD)과 개인화 마케팅 강화에 집중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성장 가능한 내실 중심의 경영을 실현한다는 전략이다.

롯데하이마트와 롯데홈쇼핑, 롯데컬처웍스 등 롯데쇼핑 종속법인은 수익성 반등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행하기로 했다. 

해외사업 강화와 리테일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 등도 추진한다.

해외사업은 동남아시아 사업 확장을 위해 해당 사업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인터내셔널헤드쿼터(iHQ) 조직을 구성한다. iHQ 역할은 현재 동남아시아 주요 법인들을 소유하고 있는 싱가폴 홀딩스가 맡게 되며 현지 사업환경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사업을 총괄한다.

광고사업인 RMN(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 사업을 본격화해 새로운 먹거리도 만든다. 실시간 가격비교와 자동발주 시스템 등 유통업에 특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롯데쇼핑은 밸류업과 관련해 11일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최고투자책임자(CIO) 및 증권사 애널리스트 등을 초청해 ‘CEO IR데이’를 열었다.

롯데쇼핑은 중장기 목표로 2030년 매출 20조3천억 원, 영업이익 1조3천억 원을 제시했다. 해외사업 매출은 3조 원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기존에 공시했던 중장기 목표는 장기화되는 내수 경기 부진과 소비심리 저하 등을 감안해 2026년 매출 15조2천억 원, 영업이익 8천억 원으로 정정 공시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밸류업 전략을 추진해 중장기 실적 개선 목표를 달성하고 이를 통한 안정적인 배당지급과 주주환원으로 주주가치를 높이겠다”며 “주주와 함께 성장하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