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이 베트남 전자상거래시장에 진출한다.
롯데쇼핑은 베트남에 오픈마켓 ‘롯데닷브이엔’의 웹사이트와 모바일앱을 동시에 연다고 27일 밝혔다.
롯데쇼핑은 2월 ‘롯데 전자상거래 베트남 유한회사’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지 판매업체를 모집하는 등 온라인시장 진출을 위해 준비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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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닷브이엔의 웹사이트와 모바일앱. |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15년 베트남의 전자상거래시장의 전체규모는 40억 달러(약 4조5300억 원)로 2014년 대비 37% 성장했다.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홈쇼핑을 비롯해 현지 판매업체 500여 곳이 롯데닷브이엔에서 상품을 판매한다.
롯데닷브이엔은 롯데마트의 자체브랜드인 ‘초이스엘’을 별도 상품코너로 마련했다.
롯데닷브이엔은 베트남 온라인시장에서 생소한 ‘e-장보기’ 코너를 통해 식품과 생필품을 온라인에서도 편리하게 구매하도록 했다.
온라인에서 구매한 물건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는 O2O서비스인 ‘스마트픽’ 서비스도 도입한다.
롯데쇼핑은 앞으로 오픈마켓 판매업체를 점차 늘려 2천 개로 확대하고 롯데리아와 롯데시네마 등 롯데그룹의 다른 계열사의 참여를 유도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