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이 2015년 세계 면세기업 순위에서 2년 연속으로 3위를 차지했다.
24일 영국의 관광전문지 무디리포트에 따르면 롯데면세점는 지난해 매출 4조6402억 원(37억5천만 유로)으로 스위스 듀프리(7조321억 원)와 미국 DFS그룹(4조6649억 원)에 이어 3위를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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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 |
롯데면세점은 2014년에 LS트래블리테일을 제치고 글로벌 면세기업 3위에 올랐다. 이때 2위 DFS그룹과는 2500억 원(2억 유로) 가까이 매출이 차이났으나 2015년에는 250억 원(2000만 유로)으로 그 격차를 크게 좁혔다.
4위로 밀려난 LS트래블리테일은 2015년 매출이 2014년과 비교해 15% 증가하며 롯데면세점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2014년에는 롯데면세점과 매출격차가 5400억 원(4억3500만 유로)이었으나 2015년에는 2200억 원(1억800만 유로)으로 좁혀졌다.
롯데면세점은 2020년까지 세계 1위 면세점이 되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 월드타워점 재탈환이 핵심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는 "세계 2위, 나아가 1위에 오르려면 월드타워점 재개장이 꼭 필요하다"며 “이번 시내면세점 특허심사에서 월드타워점을 재탈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롯데면세점의 매출은 2조7448억 원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26.1% 늘어났다.
월드타워점은 상반기에 3800억 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산됐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50%이상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월드타워점이 문을 닫자 건물관리비 30억 원 등 경제적 손실과 직원의 일자리 손실이 생겼다.
롯데면세점은 4일 서울 시내면세점 입찰에 현대백화점면세점, HDC신라면세점, 신세계DF와 함께 신청서를 냈는데 3곳만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를 획득할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