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이 라면시장의 경쟁심화로 3분기에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됐다.
김승 SK증권 연구원은 “국내 라면시장에서 경쟁이 격화됐다”며 “농심이 이에 대비하기 위해 마케팅비용 지출을 늘려 하반기 이익감소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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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준 농심 사장. |
오뚜기 등 경쟁사들의 공격적인 프로모션과 유통업체의 가성비 좋은 자체브랜드 제품의 출시로 농심의 국내 라면시장 점유율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
농심은 3분기에 국내 라면시장에서 점유율 55~56%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3분기 62.6%였던 데 비해 약 7%포인트 줄어든 것이다.
김 연구원은 “농심이 ‘짜왕’ ‘맛짬뽕’ 등으로 프리미엄 라면시장을 창출하긴 했으나 초기에 비해 판매량이 감소해 기존 라면을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다만 농심은 드레싱누들, 부대찌개면 등 프리미엄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기존 제품의 판매감소를 일정부분 상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출시된 부대찌개면은 월 매출이 약 80~90억 원 수준까지 올라왔다. 이는 짜왕, 맛짬뽕 출시초기 매출과 비슷한 수준이다.
농심은 3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5418억 원, 영업이익 193억 원을 낸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0.8%, 영업이익은 48.6% 줄어드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