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항공의 도장이 적용된 A350 항공기 모습. <대한항공> |
[비즈니스포스트] 대한항공이 에어버스에서 새 항공기 기종을 도입한다.
대한항공은 최근 에어버스와 A350-1000 27대, A350-900 6대 등 항공기 33대를 도입하는 구매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137억 달러(18조1730억 원)에 이른다.
A350은 에어버스의 광동체(통로가 넓은 기종) 항공기 시리즈다. 대한항공이 A350을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한항공은 “이번 기재 도입은 송출, 매각 등 중장기 기재 운영 계획에 따른 부족분을 메꾸기 위해서다”며 “친환경 기종인 A350 계열 항공기를 새로 도입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아시아나항공 통합에 대비해 기재를 선점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A350-1000은 A350 계열 항공기 중 가장 큰 항공기다. 좌석을 350~410석 장착할 수 있다.
동체의 50% 이상이 탄소복합소재로 구성돼 비슷한 등급의 기존 기종보다 연료 효율이 높고 탄소 배출을 25% 줄일 수 있다.
A350-1000는 현존하는 여객기 가운데 운항거리가 가장 길다. 승객과 짐을 꽉 채우고도 최대 1만6천km이상 운항할 수 있다. 인천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거리다.
A350-900는 300~350석을 장착할 수 있다. 운항거리는 최대 1만5370km다. 인천을 출발해 미국 뉴욕까지 운항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안전운항을 위해 기단을 현대화하고 있다.
이번 구매 계약을 포함해 △A321neo 50대 △B787-9 10대 △B787-10 20대 △B737-8 30대 등 모두 143대 신형기를 도입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대한항공은 “신기재 운항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 ESG 경영에도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