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소비자심리지수가 조선해운업 구조조정과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에 영향을 받아 8월보다 하락했다.
한국은행이 29일 발표한 ‘2016년 9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9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1.7로 집계돼 8월보다 0.1포인트 낮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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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은행이 29일 발표한 ‘2016년 9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9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1.7로 집계됐다.<뉴시스> |
소비자심리지수가 기준치인 100보다 크면 소비자들이 경제를 낙관적으로,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으로 본다는 뜻이다.
소비자심리지수는 6월 이후 오름세를 보이다 3개월 만에 떨어졌다.
주성제 한국은행 통계조사팀 과장은 “조선 및 해운업에서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는 데다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에 따른 불안심리 때문에 경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많아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9월 가계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현재 경기판단은 72로 8월보다 2포인트 낮아졌다. 향후 경기전망은 83으로 집계돼 8월보다 2포인트 하락했다.
가계의 금리수준전망은 107로 나타났는데 8월보다 11포인트 올랐다.
주 과장은 “미국이 올해 금리인상을 할 것이란 전망이 많아지면서 소비자들이 은행금리 등 전반적인 금리 수준이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고 분석했다.
기대인플레이션률은 9월 기준으로 2.5%로 나타났다. 8월보다 0.1%포인트 올랐다. 기대인플레이션률은 앞으로 1년 동안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가계의 예측치를 뜻한다.
주택가격전망은 112로 8월보다 4포인트 상승했다. 주택가격전망 수치는 지난해 11월 이후 10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