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올해 1월 출시한 스마트폰 갤럭시S24 시리즈가 흥행에 성공했다는 시장조사업체 분석이 나왔다.
1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갤럭시S24 시리즈가 출시된 첫 3주간(1월28~2월17일) 세계 판매량이 전년 동기 전작 대비 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 1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갤럭시S24 시리즈가 생성형 AI(인공지능) 기능에 힘입어 초기흥행에 성공했다. 사진은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 <비즈니스포스트>
이 회사는 통화중 외국인 언어를 번역해주는 실시간 통역과 화면 이미지에 원을 그려 검색을 할 수 있는 서클투서치 등 새롭게 추가된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소비자 기대가 반영돼 판매량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갤럭시S24 시리즈는 미국과 서유럽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서유럽 초기 판매량이 전작 대비 28% 증가했다. 해당 시기 갤럭시S24 플러스 판매 비중이 21%, 전작 대비 53%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이 제품의 최저 사양 모델의 D램 용량이 전작의 8기가바이트(GB)에서 12GB로 늘어나면서 사용자 수요가 몰린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생성형 AI는 높은 수준의 D램 용량이 필요하다.
강민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갤럭시S24 시리즈를 출시하며 '온 디바이스 AI'(기기 자체에서 AI 기능 제공)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해 시장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김바램 기자
▲ 갤럭시S23 시리즈와 갤럭시S24 시리즈의 출시 첫 3주 기간 지역별 판매량 변화율. <카운터포인트리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