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올해 들어 1월 동남아시아 스마트폰 시장 선두에 올랐다. 다만 출하량과 점유율은 1년 전보다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7일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1월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5개국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726만 대로 지난해 1월보다 20%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4 시리즈 출시 효과에 힘입어 20%(150만 대)의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며 지난해 12월 중국 트랜션에 내줬던 1위 자리를 되찾았다.
동남아 일대의 경기 회복과 갤럭시 인공지능(AI)에 대한 높아진 관심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샤오미가 18%, 트랜션이 15%, 오포가 15%, 비보가 12%로 삼성전자의 뒤를 추격했다.
성장세에선 삼성전자가 중국 업체들에 뒤처졌다.
동남아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1월 스마트폰 출하량은 지난해 1월보다 11% 감소했다. 점유율도 같은 기간 7%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샤오미는 128%, 트랜션은 190% 각각 급성장세를 나타냈다.
개별 국가 단위로 보면 동남아 최대 스마트폰 시장 인도네시아에서는 오포가, 제2 시장 필리핀에서는 트랜션이 각각 출하량 1위에 올랐다. 김바램 기자
7일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1월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5개국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726만 대로 지난해 1월보다 20% 증가했다.
▲ 7일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점유율 20%로 동남아 스마트폰 시장 1위에 올랐다. 사진은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갤럭시S24 시리즈 출시 효과에 힘입어 20%(150만 대)의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며 지난해 12월 중국 트랜션에 내줬던 1위 자리를 되찾았다.
동남아 일대의 경기 회복과 갤럭시 인공지능(AI)에 대한 높아진 관심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샤오미가 18%, 트랜션이 15%, 오포가 15%, 비보가 12%로 삼성전자의 뒤를 추격했다.
성장세에선 삼성전자가 중국 업체들에 뒤처졌다.
동남아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1월 스마트폰 출하량은 지난해 1월보다 11% 감소했다. 점유율도 같은 기간 7%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샤오미는 128%, 트랜션은 190% 각각 급성장세를 나타냈다.
개별 국가 단위로 보면 동남아 최대 스마트폰 시장 인도네시아에서는 오포가, 제2 시장 필리핀에서는 트랜션이 각각 출하량 1위에 올랐다. 김바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