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이명박 정부 시절 낙하산 인사로 대우조선해양 경영에 방해를 받았다고 인정했다.
정 사장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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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 참석해 의원 심문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 |
정 사장은 김성식 국민의당 의원이 “이명박정부 이래 사외이사 17명, 고문 60명 등 낙하산 인사를 대우조선해양이 다 받아줬다”는 지적에 “그렇다”고 대답했다.
“낙하산 인사가 대우조선해양의 건강한 경영을 방해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인정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CE0 리스크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지적에도 동의했다.
김 의원이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이 대우조선해양의 CEO는 대주주가 아닌 청와대가 임명했다고 인터뷰에서 말했는데 대우조선해양에 청와대의 인사개입이 계속되면 회사 전체의 리스크가 너무 커진다”고 지적하자 정 사장은 “공감한다”고 대답했다.
전임 경영진인 남상태 전 사장과 고재호 전 사장의 연임 문제와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의혹이 시기상 겹친다는 지적에도 정 사장은 “그렇다”며 “그 시점에서 회사 내 관리소홀이 더 일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대답했다.
정 사장은 대우조선해양 부실의 가장 큰 원인으로 생산능력 이상의 과도한 수주를 꼽았다.
그는 “대규모 손실이 발생한 모든 과정에 잘못이 있었다”며 “경영진 측에서도 상황파악이나 관리감독에 소홀했다”고 인정했다.
최교일 새누리당 의원이 앞으로 자구안 이행계획에 대해 묻자 정 사장은 “현장에서 피부로 직접 느낀 조선업의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는 것이 개인적 의견”이라면서도 “최대 생산능력를 30%가량 줄인 60~70% 정도의 사업계획 내에서는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5조3천억 원의 자구계획을 달성할 의지가 충분히 있으며 모든 사력을 다해 반드시 달성하겠다”며 “대우조선해양은 앞으로 정상화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선주사 4곳으로부터 6천억 원 상당의 선박 건조대금을 조기에 지급받은 부분과 관련해 정 사장은 “9일에 회사채 4천억 원의 만기가 돌아오는데 소난골 프로젝트의 1조 원이 못 들어와 유동성에 문제가 예상됐다”며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찾아다니며 미리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사장은 “구조조정에서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게 강성노조인 것이 사실”이라며 “강성노조는 대우조선해양도 문제이고 대한민국 노동산업계에 큰 문제가 되는 것을 모든 분이 다 인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