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B국민은행이 AI(인공지능)를 통해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고 민원을 해결해 주는 ‘소비자지원시스템’을 구축했다.
국민은행은 새로 구축한 소비자지원시스템을 중심으로 민원 및 보이스피싱 관련 업무체계를 전면 개편했다고 19일 밝혔다.
소비자지원시스템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불편사항을 AI솔루션이 분석해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한다.
AI보이스피싱 모니터링시스템을 활용하면 각종 보이스피싱 수법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다. 보이스피싱과 관련해 시각화한 통계와 분석자료도 제공한다.
전화 민원 접수가 끝나는 오후 5시부터 7시까지는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AI콜봇’을 통해 추가 민원도 받는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소비자지원시스템으로 민원 및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소비자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고객 자산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시스템 고도화와 업무체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호현 기자
국민은행은 새로 구축한 소비자지원시스템을 중심으로 민원 및 보이스피싱 관련 업무체계를 전면 개편했다고 19일 밝혔다.

▲ KB국민은행이 인공지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주는 '소비자지원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진은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소비자지원시스템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불편사항을 AI솔루션이 분석해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한다.
AI보이스피싱 모니터링시스템을 활용하면 각종 보이스피싱 수법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다. 보이스피싱과 관련해 시각화한 통계와 분석자료도 제공한다.
전화 민원 접수가 끝나는 오후 5시부터 7시까지는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AI콜봇’을 통해 추가 민원도 받는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소비자지원시스템으로 민원 및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소비자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고객 자산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시스템 고도화와 업무체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