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그룹 가구계열사인 현대리바트가 업계 최대 물류센터를 준공했다.
현대리바트는 9일부터 경기도 용인 본사 안에 '리바트 통합물류센터'를 준공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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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바트 통합물류센터. |
이 물류센터는 총 250억 원을 투자해 만들어졌으며 지상 4층, 총 면적 36,300㎡(1만1천 평) 규모다.
엄익수 현대리바트 영업전략사업부장 상무는 “이번 물류센터가 가동되면 물류처리능력이 50% 향상돼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맞춰 배송서비스가 가능해지는 등 전체적으로 배송시간이 단축될 것”이라며 “물류 인프라를 확보한 만큼 온·오프라인 가구 사업에 속도를 내는 한편 지속적인 투자로 고품격 고객 서비스를 강화해 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기존 물류센터에서 수도권 지역으로 매일 나가는 가구 물량은 1톤 트럭 기준으로 200대, 지방의 경우는 11톤 이상 대형 트럭으로 30여 대 수준이다.
현대리바트는 2012년 현대백화점그룹으로 편입된 후 기존 B2B(기업간 거래) 사업과 함께 B2C(기업 소비자 간 거래) 가구사업을 강화하면서 물류량이 크게 늘어났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B2C 가구 매출 비중이 3년만에 2배 이상 높아졌다”며 “늘어나는 물량을 기존 물류 인프라로 처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통합물류센터를 건설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리바트 통합물류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원활한 차량 흐름을 확보하기 위해 배송차량이 동시 접안이 가능한 규모를 기존보다 3.5배 이상 늘렸다는 점이다. 통함물류센터에선 최대 70대의 운반차량을 수용할 수 있고 입고(2층)와 출하(1층) 동선 을 분리해 입고차량과 출고차량이 한꺼번에 몰릴 때 발생하는 병목현상을 방지했다.
또 입출고 처리 속도를 개선시키기 위해 QR코드를 통한 재고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제품별 위치와 수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배송 제품을 분류하는 작업 정확도가 높아져 오배송율이 줄어들고 상·하차 시간은 최대 5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