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에너지솔루션이 1~9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점유율에서 중국 업체들에 밀려 3위에 머물렀다.
배터리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올해 1~9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485.9GWh로 전년 동기 대비 44.4% 성장했다고 7일 밝혔다.
▲ LG에너지솔루션이 1~9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점유율에서 중국 업체들에 밀려 3위에 머물렀다.
국내 셀 제조사 3곳의 점유율은 23.8%로 지난해 1~9월보다 1.1%포인트 하락했다. 다만 배터리 사용량은 3사 모두 성장세를 보였다.
LG에너지솔루션은 1~9월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69.3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46.5GWh)보다 49.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점유율은 14.3%로 중국기업인 CATL(36.8%), BYD(15.8%)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SK온과 삼성SDI는 각각 24.6GWh, 21.7GWh로 집계됐다. 성장률은 각각 13.2%와 40.2%다.
SK온은 점유율 5.1%로 5위를, 삼성SDI는 점유율 4.5%로 7위에 올랐다.
SNE리서치는 “국내 3사의 성장세는 각 회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삼성SDI 배터리를 탑재하는 BMW i4/i7, 아우디 Q8 e-Tron이 판매량 증가세를 보였고 그 밖에 리비안 R1T/R1S/EDV, 피아트 500이 준수한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파악됐다.
SK온은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메르세데스 EQA/B의 꾸준한 판매량 덕분에 성장세를 기록했다. SNE리서치는 “SK온은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각형 폼팩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을 상당 수준까지 완료한 것으로 알려져 추후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폭스바겐 ID 시리즈, 포드 머스탱 Mach-E 등 유럽과 북미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는 차량들의 판매 호조가 이어져 국내 3사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중국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52.1% 성장하며 배터리 공급사 가운데 유일하게 30% 넘는 시장 점유율을 보였다. 중국 내수 시장 외에도 해외 진출에 본격 뛰어들며 중국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