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이 올해 1분기에도 미국 주택용과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했다.

한화큐셀은 글로벌 에너지 조사기관인 우드맥킨지 조사에서 2023년 1분기 미국 주택용 모듈 시장에서 35.0%, 상업용 모듈 시장에서 35.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한화큐셀 1분기 미국 주요 태양광 모듈 시장 1위, 주택용 19분기 연속

▲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이 우드매킨지 조사에서 올해 1분기 미국 주택용,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점유율에서 모두 1위를 지켰다. 사진은 한화큐셀의 미국 조지아주 달튼 공장. <한화큐셀>


한화큐셀은 미국 주택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19분기 연속, 미국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14분기 연속으로 점유율 1위를 유지하게 됐다.

한화큐셀의 올해 1분기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점유율 35.3%는 우드맥킨지의 조사가 시작된 2013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기도 하다.

한화큐셀 관계자는 “높은 품질과 뛰어난 디자인, 우수한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주택용, 상업용 모듈 고객들에게 많은 선택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화큐셀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미국 태양광 시장에서 현지 생산능력을 높여 경쟁력을 유지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미국 주택용 태양광 모듈 시장 규모는 지난해 1분기보다 3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미국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 규모도 10%가량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한화큐셀은 2024년 완공을 목표로 3조 원 이상을 투입해 미국 조지아주에 태양광 가치사슬(밸류체인) 전반을 아우르는 태양광 복합 생산단지 ‘솔라허브’를 구축하고 있다.

이구영 한화큐셀 대표이사 사장은 “글로벌 통상 환경과 주요국의 에너지 정책이 저탄소에너지 중심으로 변하며 재생에너지 수요도 급성장하고 있다”며 “한화큐셀은 미국 등 글로벌 생산, 영업, 연구개발 인프라를 기반으로 급증하는 태양광 수요에 대응해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