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기아가 커넥티드 카 서비스에서 누적 기준 1천만 명의 가입자를 모집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 누적 가입자 수가 2021년 8월 500만 명에서 1년10개월 만에 1천만 명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차·기아 커넥티드 카 서비스 누적 가입 1천만 명 돌파, 1년10개월 만

▲ 현대자동차 기아의 커넥티드카 서비스가 적용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모습. <현대자동차>


커넥티드 카 서비스는 자동차의 소프트웨어에 무선 네트워크를 결합함으로써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스마트폰을 활용해 고객이 차량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기존 실시간 길안내, 음성인식, 차량 원격 제어 같은 서비스부터 차량 원격 진단 및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등을 포함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현재 현대차 블루링크(Bluelink), 기아 커넥트(Kia Connect),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GCS)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2003년 국내 최초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 글로벌 시장으로도 폭넓게 확대하고 있다. 

해외시장에서는 2011년 6월 미국에서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후 중국, 유럽, 인도에 이어 가장 최근에는 싱가포르까지 서비스 국가를 지속 확대함에 따라 현재 총 50여 개 국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글로벌 시장 확대에 따라 해외 가입자 수는 국내보다 더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 해외 가입자 수가 국내 가입자 수를 처음으로 추월했다.

현대차·기아는 지금 추세대로라면 2026년 중에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가입자 수가 2천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앞으로도 동남아시아 등 커넥티드 카 서비스 미운영 지역으로 서비스 진출을 적극 검토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글로벌 주요 서비스 사업자와의 제휴 협력을 강화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해서 개발할 계획을 세웠다.

이뿐 아니라 현대차·기아가 추진하고 있는 SDV(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차량) 체제로 전환과 맞물려 한층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권해영 현대차·기아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 상무는 "모든 이동 여정을 물 흐르듯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서로 결합하고 가공해 고객을 만족시키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일 계획"이라며 "고객의 카 라이프를 위한 보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생태계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