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기업이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온라인플랫폼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투자전용관’이 첫번째 성공사례를 내놓는다.
농산물 무인직거래 유통회사인 ‘파슬넷’은 28일 기준으로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투자전용관’ 홈페이지를 통해 목표했던 5천만 원의 94%를 모았다. 파슬넷은 29일까지 자금조달을 진행해 목표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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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인매장을 통해 농식품 직거래를 주선하는 '파슬넷'이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투자전용관’ 홈페이지를 통해 5천만 원을 조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
크라우드펀딩은 개인투자자의 돈을 모아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비상장기업의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것을 뜻한다. 기업도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파슬넷이 투자자금 모집을 끝내면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투자전용관’ 홈페이지의 개설 이후 첫 번째로 자금조달에 성공하게 된다. 이 홈페이지는 6월30일 문을 열었다.
파슬넷은 서울의 대형 아파트단지에 온오프라인 연계서비스(O2O)를 통한 무인매장 ‘미유박스’를 설치해 농식품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서비스를 주선하는 농식품기업이다.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투자전용관’은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업정책자금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인 농업정책보험금융원에서 오픈트레이드·IBK투자증권·오마이컴퍼니 등 온라인 크라우드펀딩 중개회사 3곳과 협업해 만들어졌다.
농업정책보험금융원 관계자는 “앞으로 더욱 많은 농식품기업의 크라우드펀딩 성공사례가 나올 수 있도록 적극 홍보와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