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SK에너지가 국내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들과 손잡고 수소연료전지를 중심으로 한 도심형 분산전원 및 전기차 충전기 보급 확산에 나선다.
SK에너지는 한국남부발전, LS일렉트릭, 대한그린파워, 삼천리자산운용과 함께 전력 생산과 소비가 한 곳에서 이뤄지는 ‘도심형 연료전지 융복합 사업’의 공동개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28일 밝혔다.
▲ SK에너지가 국내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들과 손잡고 도심형 분산전원 및 전기차 충전기 보급 확산에 나선다. 사진은 '에너지슈퍼스테이션' SK박미주유소. < SK이노베이션 > |
도심형 연료전지 융복합 사업은 주유소, 국·공유지 등 도심지 유휴 부지를 활용해 연료전지와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고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력을 전기차 충전기와 인근 배전망에 공급하는 사업이다.
주변에 열 수요처가 있다면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열을 공급하는 것도 가능하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로 전력 생산 과정에서 순수한 물 만을 배출한다는 점에서 저탄소 발전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SK에너지와 남부발전, LS일렉트릭, 대한그린파워는 각 사가 보유한 신재생에너지 사업 관련 자산과 역량을 활용한다. 삼천리자산운용은 투자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맡는다.
SK에너지는 지난해 5월부터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주유소 내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도심형 연료전지 분산전원의 하나인 ‘에너지슈퍼스테이션’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SK에너지는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전국 주유소 등으로 에너지슈퍼스테이션 사업을 빠르게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재 장거리 송전에 따른 손실과 송전망 건설 입지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심형 연료전지 융복합 사업은 대도시의 전력 자립률을 높이고 송전망 건설을 둘러싼 사회적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빠르게 보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차의 충전 전력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는 점도 도심형 연료전지 융복합 사업의 장점으로 꼽힌다.
장호준 SK에너지 S&P 추진단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도심형 연료전지 융복합 사업의 조기 확장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차질 없는 사업 추진으로 분산발전 활성화 및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