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내년 액체화물운반선(탱커), 액화석유가스(LPG)운반선, 해양플랜트 발주가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최광식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19일 “2023년 글로벌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 발주 감소를 탱커, LPG운반선, 해양플랜트가 충분히 메울 것이다”고 내다봤다.
 
다올투자 “글로벌 선박 발주 내년에도 호황, 일부 선종 이미 증가세"

▲ 다올투자증권에 따르면 내년 글로벌 선박 시장에서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 발주 감소를 탱커, LPG운반선, 해양플랜트가 메울 수 이을 것으로 전망됐다.


최근 2년 동안 LNG 수요 급증과 물동량 회복에 따라 글로벌 선박 발주시장을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이 주도했다.

다만 이 두 선종의 발주 감소에도 글로벌 선박 발주시장이 여전히 호황을 보일 것이란 분석이다.

최 연구원은 최근 탱커와 LPG운반선, 해양플랜트 발주가 이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지난주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중고선가는 9400만 달러로 2주 전 9천만 달러에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현대중공업이 2척, 현대미포조선이 1척, 대우조선해양이 2척의 LPG운반선을 수주한 점도 LPG운반선 발주 증가를 보여주는 지표로 제시됐다.

또 베트남, 캐나다, 카타르에서 올해 말과 내년 초에 각각 3건의 해양플랜트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됐다. 사업별로 국내 조선3사(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가 복수의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