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3사가 전 세계 수주잔량 순위 1~3위를 여전히 지켰다.
17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가 발간한 ‘세계 조선소 모니터’ 6월호에 따르면 5월 말 기준으로 세계 조선소 가운데 수주잔량이 가장 많은 곳은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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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가 19개월 연속 수주잔량 1위를 지켰다. |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는 111척, 747만8천CGT의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81척, 439만7천CGT로 2위,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가 91척, 433만5천CGT로 3위를 차지했다. 조선 3사의 수주잔량 순위변동은 없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4년 11월 수주잔량 1위에 오른 뒤 19개월째 수주잔량 1위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수주가뭄에 따라 수주잔고가 줄어드는 속도가 빠르다. 지난해 6월 말 수주잔고는 883만2천CGT였는데 1년도 지나지 않아 15% 이상 감소했다.
같은 기간 삼성중공업의 수주잔고는 19%, 현대중공업은 10%가 줄었다.
중국 상하이 와이가오차오조선소에 4위에 진입했다. 상하이 와이가오차오조선소는 4월 말 수주잔량 순위 5위였는데 이번에 현대삼호중공업을 제치고 4위로 한 단계 올라섰다.
와이가오차오조선소의 수주잔량은 78척, 311만4천CGT였고 현대삼호중공업은 71척 287만2천CGT였다.
그룹별 수주잔량 순위는 현대중공업그룹이 1위, 대우조선해양이 2위, 일본 이마바리조선이 3위, 삼성중공업이 4위를 차지해 5월과 변동이 없었다.
클락슨리서치는 이번에 조선소 현황을 발표하며 STX조선해양의 부도소식을 전했다. 또 한국정부가 조선·해운업계를 위해 11조 원 규모의 구제금융 펀드를 조성한다고 소개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새 조선가격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32만 톤급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의 기준가격은 9천만 달러 수준으로 전달보다 150만 달러가 하락했다. 이는 2013년 9월 이후 가장 낮은 것으로 1년 전에 비해서도 6% 하락한 가격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