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이 인공지능(AI)시대에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고객관계의 중심에 서겠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2일 한국경영과학회가 개최한 '2022년 춘계공동학술대회'에서 유 사장이 'SK텔레콤의 AI 전환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고 3일 밝혔다.
유 사장은 AI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모습과 SK텔레콤의 사업전략 및 지향점을 소개했다.
유 사장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 SK텔레콤의 지향점"이라며 "'업의 본질'을 되찾을 수 있도록 AI 대전환을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SK텔레콤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네트워크를 진화시켜 모바일 시대를 열었음에도 시대의 중심에 서지는 못했다"면서 "네트워크 진화과정에서 축적한 역량을 지렛대 삼아 AI시대에는 고객관계의 중심에 서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유무선통신 가입자 4천만 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12페타바이트에 이르는 데이터를 축적했다.
또 SK텔레콤은 국내 최고 수준의 언어 AI와 음성인식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고 유 사장은 설명했다.
유 사장은 이날 △유무선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아이버스(AI와 메타버스의 결합)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등 5대 사업군을 소개했는데 특히 인공지능을 시각화한 서비스 '에이닷(A.)'의 가능성을 강조했다. 최영찬 기자